컨텐츠 바로가기

    12.05 (금)

    이슈 인공지능 시대가 열린다

    이 대통령, 내일 손정의 회장과 회동…AI·반도체 협력 방안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내 AI 인프라 투자 유치 '주목'

    뉴시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5부 요인 초청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5.12.03. bjk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5일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과 만나 인공지능(AI) 및 반도체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손 회장을 접견하고 AI 및 반도체 분야 협력, 인프라 투자 등에 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강훈식 비서실장, 김용범 정책실장, 배경훈 과학기술부총리, 김정관 산업부 장관 등이 배석한다.

    이 대통령은 손 회장을 만나 한국의 'AI 3대 강국'을 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국내 AI 인프라 사업에 대한 지원을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최근 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 국빈 방문을 계기로 우리 기업이 세계 최대 규모의 AI 인프라를 구축하는 UAE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참여하기로 한 만큼 관련 사업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점쳐진다.

    소프트뱅크는 오라클, 오픈AI 등과 미국을 비롯해 전세계에 데이터센터를 짓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이 외에도 반도체 관련 기업 인수, 자체 전력 공급 체제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이 대통령 취임 후 글로벌 AI 리더인 래리 핑크 블랙록 회장,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젠슨 황 엔비디아 CEO를 잇따라 접견했다. 엔디비아의 경우 세계적으로 품귀 현상이 벌어진 GPU(그래픽처리장치) 26만장을 우리나라에 공급하기로 약속하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je132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