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5 (금)

    [현장영상+] 정청래 "당헌 개정안 1호·2호 모두 부결...진심으로 사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자신의 대표 공약인 '1인 1표제' 당헌 개정안이 중앙위원회에서 부결된 데 대한 입장을 발표합니다.

    현장 연결해보겠습니다.

    [정청래 / 더불어민주당 대표]
    1호, 2호, 모두 부결되었습니다. 당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저는 지난 8.2 전당대회에서 1인 1표 당원주권 전당을 공약하고 당선되었습니다.

    당대표에 선출된 이후 저의 전당대회 핵심 공약이었던 1인 1표제 당원주권 정당의 꿈을 실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따라서 3대 개혁 특별위원회와 당원주권특별위원회를 즉시 구성해 지금까지 3대 개혁과 당원주권 시대를 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습니다.

    전당대회 때 약속한 공약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으나 중앙위원회에서 부결됨으로써 저의 약속을 지킬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 점에 대해 그 공약을 실천하라고 저에게 당 대표로 선출해 주신 당원들의 꿈을 이루기 어렵게 되어서 저를 뽑아주신 당원들께 송구한 마음 금할 길 없습니다.

    지방선거를 치러야 합니다.

    지방선거를 치러야 하기 때문에 지방선거 룰과 관련된 당헌 개정안은 수정안을 내서 빠른 시간 안에 재부의해서 다시 중앙위원회의 의결 절차를 밟겠습니다.

    그렇지만 1인 1표 당헌 개정안은 지금 즉시 재부의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어 보입니다.

    따라서 부결된 제2호 안건 1인 1표제는 당분간 재부의하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중앙위원회 의결 규정이 재적 과반수 이상이기 때문에 찬성률은 70% 정도, 비교적 높은 찬성률을 보였으나 의결정족수가 부족해서 중앙위원 596명의 과반의 찬성을 얻지 못해 부결된 점에 대해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특히 지방선거 공천룰을 결정하는 당헌 개정안에 대해서는 단 2표 부족으로 부결되었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