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AFP연합뉴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인공지능(AI) 최강자’ 자리를 둘러싼 오픈AI와 구글의 경쟁이 날로 뜨거워지고 있다. 새로운 AI 모델 출시, 대형 콘텐츠 기업과의 파트너십 발표 등 ‘빅뉴스’를 잇따라 쏟아내며 엎치락뒤치락 중이다.
챗GPT 개발사 오픈AI는 지난 12일(현지시간) GPT-5.2를 출시했다. GPT-5.2는 전문적인 지식 업무 수행에 뛰어난 모델로, 일상적 업무를 위한 빠른 답변에 최적화된 ‘즉답 모드’와 코딩·수학적 해결에 적합한 ‘사고 모드’, 긴 시간이 필요한 작업에 알맞는 ‘프로 모드’로 구성돼 있다고 오픈AI는 설명했다.
GPT-5.2 출시는 직전 버전인 GPT-5.1을 내놓은 지 불과 한 달 만이다. 당초 이달 말로 예정돼 있던 출시를 앞당긴 배경엔 구글의 최신 AI 모델인 제미나이 3.0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강력한 성능으로 무장한 제미나이 3.0은 이용자를 빠르게 확보하며 AI 시장 판도를 흔들고 있다. 실제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제미나이 3 출시 이후 사내에 적색경보(코드 레드)를 발령, 챗GPT 성능 개선에 집중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오픈AI는 ‘콘텐츠 제국’ 월트디즈니와의 파트너십으로도 구글에 한 방을 날렸다. 디즈니와 오픈AI는 지난 11일 디즈니가 오픈AI에 10억달러(약 1조4700억원) 규모의 지분 투자를 하고, 디즈니의 200여개 캐릭터를 오픈AI 플랫폼에서 활용하게 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3년간 유효한 이 계약에 따라 오픈AI의 챗봇 챗GPT, AI 동영상 생성 플랫폼 ‘소라’ 등에서 디즈니·픽사·마블 작품 속 캐릭터가 등장하는 이미지나 영상 제작이 가능해졌다.
최근 개봉해 글로벌 흥행 중인 디즈니 애니메이션 <주토피아 2>의 한 장면. 디즈니와 오픈AI의 파트너십으로 디즈니의 캐릭터들이 오픈AI의 ‘소라’ 등에서 활용될 수 있게 됐다.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제공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대형 엔터테인먼트 기업과 AI 플랫폼의 첫 공식 제휴인 이 협업으로 오픈AI는 업계 최대 화두 중 하나였던 저작권 문제를 구글보다 먼저 해결하게 됐다. 오픈AI의 챗GPT는 지난 3~4월 이른바 ‘지브리풍’ 이미지 만들기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으나 저작권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디즈니와 오픈AI의 동행은 구글엔 칼이 되어 돌아왔다. 디즈니는 협업 발표 하루 전인 지난 10일 구글에 저작권 침해에 항의하는 공식 서한을 보냈다. 서한에는 <라이온킹>, <스타워즈> 등 자사 인기 캐릭터가 구글의 AI 도구에서 무단 사용되고 있다며 즉각 삭제를 요구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오픈AI는 지난 10일 소프트웨어 기업 어도비와의 제휴를 통해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포토샵’을 챗GPT 생태계에 포섭하기도 했다. 이처럼 양사의 경쟁은 AI 모델에 그치지 않고 데이터센터 등 인프라와 각종 파트너십을 통한 생태계 확장 등으로 번지고 있다.
양사의 불꽃 튀는 경쟁으로 국내 AI 챗봇 시장도 지각변동 중이다. 챗GPT가 여전히 독주하는 가운데 제미나이가 빠르게 영향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챗GPT는 제미나이 3 출시 당일인 지난달 17일부터 이달 7일까지 주 평균 활성 이용자(WAU) 869만명을 기록하며 선두자리를 지켰으나, 신규 설치 건수가 주 평균 20만건에서 19만건으로 1만건가량 감소했다.
반면 같은 기간 제미나이는 1만6000명 수준이던 WAU가 2만1300명대로 늘었다. 실시간 웹 검색으로 주목받은 퍼플렉시티는 WAU가 45만명대에서 43만명대로 떨어지는 등 뚜렷한 감소세를 보였다.
최민지 기자 ming@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더보기|이 뉴스,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 점선면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