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1 (일)

    오픈렛저-케임브릿지 블록체인 소사이어티, '탈중앙화 AI 연구 지원 프로그램' 가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황치규 기자]
    디지털투데이

    [사진: 오픈렛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AI 특화 블록체인 기업 오픈렛저(OpenLedger)는 케임브리지 블록체인 소사이어티와 총 500만 달러 규모 장기 연구 지원 프로그램을 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오픈렛저는 케임브리지 학생과 연구자들이 폐쇄형 시스템이 아닌 투명하고 검증 가능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AI 기술을 직접 개발·실험할 수 있도록 연구 자금과 기술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탈중앙 데이터셋, 검증 가능한 모델 학습 파이프라인, 출처 기반 보상 구조, 특화 언어모델 등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실질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했다.

    학생들은 오픈렛저 주요 기술 스택을 직접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는 데이터·모델·에이전트 기여를 온체인에서 추적하는 'Proof of Attribution(출처 증명)', AI 유동성 계층(AI Liquidity Layer), 구조화 데이터셋 구축 도구 'DataNets', 특화 언어모델 파인튜닝 도구 'ModelFactory', 고효율 어댑터 시스템 'OpenLoRA' 등이 포함된다.

    오픈렛저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술 연구가 실제 활용 가능한 프로토타입 개발로 이어지는 구조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오픈렛저 측은 "AI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기반 구조는 여전히 폐쇄적이고 검증이 어렵다"며 "이번 프로그램은 케임브리지 개발자들이 투명하고 책임 있는 AI 시스템을 직접 설계하며 새로운 혁신을 이끌 수 있도록 마련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