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6 (금)

    이슈 주목받는 블록체인 기술

    해시드가 키운 블록체인팀, 글로벌 해커톤서 2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웹3 벤처캐피탈(VC) 해시드는 자사가 운영하는 글로벌 웹3 육성 프로그램 ‘프로토콜 캠프’에 참가 중인 인도네시아 웹3 프로젝트 리브레가 인도네시아 창조경제부와 금융감독청(OJK)이 공동 주최한 ‘인피니티 해커톤’에서 2위를 차지했다고 23일 밝혔다.

    프로토콜 캠프는 글로벌 해시드가 자회사 샤드랩과 함께 운영하는 블록체인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다.샤드랩은 해시드와 태국 금융지주사 SCBX가 만든 공동 연구개발(R&D) 조직이다.

    이번에 해커톤에서 수상한 리브레는 블록체인과 NFT 기술을 활용한 온체인 기반 공공 도서관 시스템 개발을 핵심 과제로 삼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의 소유권 관리, 창작자 보상 구조, 공공기관 거버넌스 등을 기술적으로 구현함으로써 공공 문화 인프라의 투명성과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을 제시했다.

    리브레는 출판사, 도서관, 공공기관을 위한 웹3 기반 디지털 콘텐츠 유통 인프라로, 블록체인을 활용해 디지털 도서의 합법적 배포와 저작권·로열티 정산 구조를 투명하게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리브레는 블록체인 인프라를 공공 디지털 서비스에 적용하려는 기술적 접근과 문제의식 측면에서 주목을 받았다.

    리브레 팀은 프로그램 참여 이후 프로젝트 개발을 이어가며, 반둥 공과대학교(ITB) 및 반둥 시 정부와의 협업을 통해 초기 공동 연구 및 실증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프로토콜 캠프 참가자들은 서울, 방콕, 도쿄 등에서 진행되는 오프라인 세션을 통해 프로토콜 설계 논의, 기술 멘토링, 지역 빌더 및 연구자 간 교류에 참여하며 리브레는 내년 1월 도쿄에서 열리는 최종 발표 세션에 참가할 예정이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