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3 (화)

이슈 무병장수 꿈꾸는 백세시대 건강 관리법

건강차·방향제·핫팩… 쓸모 ‘넘치는’ 귤껍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인이 겨울에 가장 많이 먹는 대표 과일은 귤입니다. 10월부터 1월까지가 제철인 귤은 겨울철 면역력 향상과 피부미용, 그리고 감기예방에도 좋아 오랫동안 사랑받아왔습니다. 특히 귤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다량 들어있는데요. 귤 100g당 비타민C는 55~60㎎ 정도로, 귤을 2개만 먹어도 한국영향학회가 정한 1일 영양권장량(60~100㎎)을 충족시킬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귤은 손으로 껍질을 벗겨내기만 하면 바로 먹을수 있다는 간편성이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귤은 과육부터 껍질까지 버릴 것 하나 없는 과일인데요. 동의보감에서는 귤 껍질이 소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약재로 활용하면 좋다고 보고 있습니다. 말린 귤껍질로 알려진 ‘진피’는 비장과 위장 등 소화기를 보강하고, 식욕감소와 구토 등을 다스리는 데 쓰이는 한약재입니다. 진피 추출물이 암에 의해서 나타나는 전신적인 염증을 완화한다는 한국한의학연구원의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귤 껍질은 대부분 버려지지만, 알고보면 활용도가 높습니다. 귤피차부터 세척까지... 귤 껍질을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귤피차

귤 껍질을 귤피차로 만들어 따뜻하게 즐겨보세요. 귤피차는 영양성분이 풍부할뿐 아니라 지방흡수를 억제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피로회복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먼저 귤껍질을 식초 등을 이용해 깨끗하게 씻고, 잘게 썰어 바싹 말립니다. 이후 뜨거운 물을 부어서 3분 정도 기다린 후에 마시면 됩니다.

2. 기름때ㆍ 냄새 제거

전자레인지 안에 귤껍질 한 개를 넣어 두고 1분정도 가열하면 전자레인지 속 음식 냄새가 사라집니다. 또한 귤껍질을 끓여서 식힌 물을 분무기에 담아 사용하면 기름기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싱크대, 가스레인지 등 주방 기름때를 효과적으로 없애는 천연 광택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천연방향제

귤껍질을 한 곳에 모아 거즈나 거름망에 넣고 방 안에 걸어두세요. 환기가 잘 안되는 겨울철, 은은한 과일향이 감돌게 됩니다.

4. 천연 핫팩

귤 껍질은 단열효과가 있는 고분자 섬유소가 들어있어 천연 핫팩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귤껍질을 랩으로 감싼 후 전자레인지에 40초에서 1분 가량 돌려주세요. 이후 천으로 감싸 핫팩으로 이용하면 1시간 정도 열기가 유지됩니다.

5. 천연 입욕제

귤껍질을 목욕할 때 입욕제로 사용해보세요. 잘 말린 귤껍질을 욕조 안의 따뜻한 물에 넣으면 피로해소와 미용에 좋습니다.

6. 튀김

귤 껍질은 다른 채소와 함께 튀김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농촌진흥청이 소개한 ‘귤껍질채소튀김’ 요리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귤은 베이킹소다로 빡빡 문질러 껍질을 닦은 뒤, 흐르는 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하고 껍질을 벗긴다.

② 귤껍질, 양파, 고구마, 깻잎은 채 썬 뒤 볼에 담고 튀김가루(1T)를 넣어 가볍게 섞는다.

③ 볼에 튀김가루(1컵), 찬물(⅔컵)을 넣어 튀김반죽을 만들고 채소에 부어 섞는다.

④ 170℃로 달군 식용유(4컵)에 반죽을 한입 크기로 넣고 바삭하게 튀긴다.

⑤ 양념장을 만들어 튀김에 곁들인다.

육성연 기자/gorgeou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