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국제도시 홍콩의 화려한 야경.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홍콩은 한국인이 가장 즐겨 찾는 여행 목적지 중 하나다. 아시아 국제도시로서 해마다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는 매력적인 도시다. 홍콩은 아름다운 야경, 맛있는 음식, 쇼핑 천국으로 유명하다. 한국에서도 매년 관광객 150만명 이상이 방문한다. 일찍이 아시아 무역과 금융 중심지로 성장한 국제적인 비즈니스 도시로서 매력도 즐길 만하다.
홍콩은 비즈니스 친화적인 인프라스트럭처와 국제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동서양의 다양한 문화가 어우러져 홍콩만의 독특하고 다채로운 관광 매력을 뽐내고 있다. 이런 이유로 홍콩에서는 수많은 회의와 미팅이 열리고 있다. 다양한 국제기구와 협회 컨벤션 행사, 국제 무역 박람회가 열린다. 많은 기업이 인센티브 여행을 위해 홍콩을 찾는다.
◆ 팀워크 다지는 인센티브 여행지
홍콩관광청의 환영 이벤트지원.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인센티브 여행이란 기업이나 단체가 직원 성과와 실적을 포상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일 년에 몇 번씩 해외여행을 가는 사람이 있을 만큼 여행문화가 보편화된 현대에서 그 여행의 즐거움을 직원과 나누는 것이 바로 인센티브 여행이다. 인센티브 여행은 점차 단순 여행에서 벗어나 직원에게 소속감과 팀워크를 다지는 동기부여 여행으로 확대되고 있다. 기업체 인센티브 여행 목적지 중 대표적인 곳이 바로 홍콩이다. 아시아 최고 인센티브 여행지로 손꼽히는 홍콩의 매력에 대해 알아보자.
◆ 한국에서 3시간20분 편리한 접근성
홍콩으로 향하는 풍부한 항공편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홍콩의 입지는 한국 기업이나 단체가 행사를 진행하기에 이상적이다. 한국에서 항공으로 약 3시간20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시차는 불과 1시간이다. 비행에 따른 피로와 시차 적응 걱정이 없으며 한정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현재 한국과 홍콩 간에는 주 120편 이상의 직항 노선이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행사 일정을 짜기가 쉽고 대형행사 준비에도 용이하다.
◆ 현대 도시의 뛰어난 인프라
발달된 도시 인프라스트럭처가 주는 편리함은 다양한 형태와 규모의 기업 행사를 진행하는 데 언제나 큰 도움이 된다. 집약적인 도시로서 지하철을 비롯한 교통수단이 매우 효율적으로 발달해 구석구석까지 편리하게 연결해주고 도시 전반에 와이파이와 인터넷 통신망이 잘 갖춰져 있어 편리하다. 따라서 단체 일정은 물론 자유시간 때에도 편리하고 안전하게 일정을 소화할 수 있다.
◆ 다양한 호텔과 행사장
대규모 인원 수용가능한 풍부한 행사장.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홍콩에는 세계적인 수준의 고급 호텔부터 합리적인 가격의 호텔까지 다양한 호텔이 있다. 홍콩은 300여 개 호텔에 8만여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 객실 500개 이상을 보유한 호텔이 많아 대형 행사에도 적합하다. 또한 매년 수많은 국제회의, 전시회, 기업 미팅이 개최되고 있는 홍콩은 뛰어난 행사장도 갖추고 있다. 홍콩 도심에 있는 홍콩컨벤션전시센터(HKCEC), 공항 바로 옆에 위치한 아시아월드 엑스포(AWE) 등 대형 행사장을 비롯해 다양한 호텔 연회장, 럭셔리 클럽하우스, 독특한 테마를 갖춘 크고 작은 행사장이 가득해 선택의 폭이 넓다.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
홍콩은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 중 하나로, 안정된 정부와 독립적인 사법체제, 낮은 범죄율, 신뢰받는 경찰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태풍과 같은 자연재해에 대해서도 철저하고 효과적인 방재 시스템을 운영한다.
한편 홍콩은 아시아 어느 지역보다 영어가 폭넓게 통용되고 있어 의사소통이 원활하다. 또한 약 170개 국적의 방문객들은 비자 없이 방문이 가능하다. 한국 국적자는 90일 무비자로 방문할 수 있다.
◆끝없는 관광 매력
시선 사로잡는 유령 관광명소.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홍콩은 비즈니스 중심지이자 아시아 대표 관광도시다. 다채로운 관광지와 문화유산, 쇼핑, 음식, 축제 등 기업 행사를 위한 모든 요소를 갖추고 있다. 오션파크, 홍콩 디즈니랜드, 옹핑360, 피크, 침사추이 해안, 크루즈 등 관광 매력이 넘쳐난다. 또한 과거와 현재, 동양과 서양이 교차하는 홍콩의 문화는 그 자체로도 매력적이다. 기업 행사에서는 이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그 밖에도 홍콩은 일 년 내내 계속되는 축제 도시로 연중 어느 때 홍콩을 방문하든 역동적인 축제의 열기에 빠져들 수 있다. 특히 6월에 열리는 용선축제와 맥주 페스티벌은 많은 관광객의 사랑을 받는다.
◆풍부한 경험과 전문적인 서비스
오랫동안 MICE 행사를 유치해 온 홍콩은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홍콩은 항상 아시아 최고 비즈니스 도시 혹은 MICE 도시로 선정돼 왔다. 그만큼 행사 경험이 많은 각 분야 전문가들이 언제나 준비되어 있다. 행사 준비 단계에서부터 실행 단계에 이르기까지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부기관인 홍콩관광청에서도 기업 미팅과 인센티브 여행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므로 이를 활용하면 더욱 성공적인 행사가 가능할 것이다.
◆홍콩관광청의 인센티브 여행 지원 프로그램
흥미로운 경마장파티.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홍콩 리워드'는 홍콩관광청이 기업 단체에 제공하는 지원 프로그램이다. 20명 이상이 2박 이상 홍콩을 방문하는 단체에 적용된다. 인원이 늘어나면 추가적인 혜택이 제공된다. 20~49명 단체에는 기념품, 관광지도 등 기본 혜택과 해피 웬즈데이 경마장 혜택(비어가든 무료 맥주 등)이 있다. 50~99명 단체는 '기본혜택+공항 환영 메시지+호텔 무료 칵테일 리셉션', 100명 이상 단체는 문화 공연, 전통 공예 시연(선택1)이 추가된다. 300명 이상 단체에는 추가 공연이 제공된다. 700명 이상 대형 단체에는 맞춤형 혜택을 제공한다. 자세한 안내는 홍콩관광청 이메일이나 전화로 하면 된다.
[전기환 여행작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