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국민 10명 중 7명은 원자력 발전 확대 또는 유지 원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한국원자력학회가 2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3차 원자력발전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 10명 중 7명은 원자력 발전을 확대하거나 유지하길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원자력학회는 20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한‘원자력 발전에 대한 인식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원자력학회는 여론조사기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5~17일 사흘간 만 19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 방식으로 설문조사(신뢰도 95% 수준, 표본오차 ±3.1%)를 했다.

조사에 따르면 원자력발전 비중을 현재보다‘많이 또는 약간 늘려야 한다’는 응답이 35.5%, ‘현재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이 32.2%,‘많이 또는 약간 줄여야 한다’는 응답이 31.1%로 나타났다.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탈원전을 추구하는 정부 에너지 정책에 대한 평가에서는‘못한다’는 응답이 51.7%로 ‘잘한다’는 응답(43.9%)보다 많았다.

발전원별 정부 에너지 정책 평가에서는‘원자력 발전 축소’의 경우 ‘잘못한다’(50.8%)가‘잘한다’(44.9%)보다 높았다. 하지만‘석탄 발전 축소’에 대해서는‘잘한다’(67.1%)가‘못 한다’(26.6%)보다 월등히 높았다. 또 선호하는 발전원으로는 태양광이 38.3%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원자력(36.3%), 풍력(11.7%), 가스(10.8%) 순으로 나타났다.

중앙일보

최연혜, 강석호를 비롯한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탈원전반대 범국민서명운동본부 관계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원자력학회는“원자력발전 이용 찬성률이 67.7%로 지난해 8월과 11월 1ㆍ2차 조사의 71.4%, 68.9%와 비슷하게 나타났다”며“이는 국민 대다수가 원자력발전 이용을 찬성한다는 것이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김명현 한국원자력학회장은“국민 중 대다수는 일관되게 원자력 발전 이용을 지지하고, 탈 원전 정책에는 동의하지 않는 것이 확인됐다”며 “정부는 이 사실을 유념해 탈 원전 정책에 대한 국의 뜻을 공식적인 방법을 통해 확인하고, 그 결과를 에너지 정책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원자력학회는 이날 민간단체가 주도하고 있는‘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ㆍ4호기 건설 재개 범국민 서명운동’에 대해 ‘입장서’를 내고,“현재 서명인 숫자가 40만 명을 넘었고, 그간 두 차례의 공개질의에 정부가 답변을 하지 않고 있음을 지적하고, 에너지 정책 전반에 관한 공론화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 고위 관계자는 "원자력학회가 발표한 인식 조사결과에 대해서는, 다양한 기관과 이해 관계자들이 실시하는 에너지 및 원자력관련 여론조사의 하나로서 정책에 참고하겠다"고 밝혔다.

최준호 기자 joonho@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