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서울시 웃고 울리는 `공시지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제용어] 공시지가

서울시, 올해 재산세 전년보다 2826억원 추가로 걷힐 것

도시공원 실효제 시행 앞두고 사유지 매입 비용 4조 넘게 증가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민화 기자] 내년 7월 1일부터 도시공원 실효제(일몰제)를 실행하는데 서울시가 울상입니다.

정부의 공시가격 현실화 때문에 표준지공시지가가 껑충 뛰면서 도심 내 공원으로 활용되는 사유지를 사들여야 하는 서울시가 유탄을 맞게 됐기 때문입니다.

`공시지가`는 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으로, 국토교통부 장관이 조사·평가 공시하는 `표준지공시지가`와 시 군 구청장이 결정 공시하는 `개별공시지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표준지공시지가`는 `부동산 가격공시 및 감정평가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의한 절차에 따라 국토교통부 장관이 매년 공시기준일(1월 1일) 현재의 가격을 조사·평가하여 중앙부동산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공시하는 적정가격입니다.

`개별공시지가`는 `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개별토지의 토지특성 차이에 따른 토지가격비준표상의 가격 배율을 곱해 산정한 후 감정평가업자의 검증과 부동산평가위원회의 심의 등을 거쳐 결정·공시하는 개별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을 말합니다.

< 관련 기사 ☞ 공시지가 상승에 유탄 맞은 서울시…앉아서 4兆 날릴 판 / ☞ 서울시, 국·공유지 빼고 사유지만 사들이기로 했지만…산 넘어 산 / ☞ 전국 지자체, 도심공원 사유지 매입부담 22兆…부산시 등 ‘울상’ / ☞ 10% 뛴 공시지가…“올해 재산세 5400억 더 걷힐 것” >

[본 카드뉴스는 tyle를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