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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이 별도의 다운로드 없이 인터넷 접속만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를 공개했다. 게임을 다운받거나 CD를 구매할 필요없이 구글 플랫폼에 접속만 하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서비스다.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는 PC와 모바일, 별도 기기를 이용해 플레이하는 콘솔 간 경계가 무의미하다. 인터넷 접속만 되면 어떤 디바이스에서든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업계는 구글의 스트리밍 게임 진출이 게임 산업의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바꿀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스트리밍 서비스가 MP3 중심의 음악 산업을 변화시키고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가 미디어 산업을 재편했듯이, 게임산업도 5세대(5G) 시대를 맞아 스트리밍으로 재편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구글은 19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한 게임개발자콘퍼런스(GDC)에서 온라인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스타디아'를 공개했다. 스타디아는 데스크톱,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TV 등 기기 종류에 상관없이 크롬 브라우저 등을 통해 스트리밍 방식으로 게임에 즉각적으로 접속할 수 있다. 게임을 다운로드하거나 CD를 구매할 필요가 없다. 게임 종류에 따라 고사양 PC, 모바일, 콘솔 등 디바이스를 한정할 필요도 없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그동안 '아름다운 게임'을 즐기려면 고사양 PC가 필요했다. 많은 진입 장벽이 존재했으며 즉각적인 접속이 불가능했다. 이에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는 게임 플랫폼을 만들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구글은 게임 방송을 보다가 즉시 게임에 접속할 수 있는 기능도 공개했다. 유튜브로 게임 방송을 보다가 버튼을 누르면 바로 해당 게임을 모바일이나 PC, TV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다.
이와 함께 구글은 자체 개발한 '스테디아 콘솔'도 공개했다. 역동적인 게임을 즐기려면 스마트폰이나 PC, TV 등에서는 조작이 불편한 경우가 많다는 데서 착안한 것이다. 이용자들은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스트리밍 방식으로 게임을 재생하면서, 와이파이로 연결된 구글 콘솔로 원활하게 게임을 조작할 수 있다.
구글 스트리밍 서비스는 고화질(4K, 초당 60프레임, HDR)에 입체 음향을 지원한다. 웬만한 고사양 PC 못지않은 수준이다. 앞으로 8K, 초당 120프레임의 해상도 지원으로 상향시킬 계획이다. 이런 고사양을 지원할 수 있는 것은 구글이 데이터 클라우드센터에서 직접 스트리밍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실시간으로 정보를 전송하기 때문에 별도의 실행 시간이나 업데이트 과정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필 해리슨 구글 부사장은 "다운로드를 기다리는 일은 옛날이야기가 될 것이다. 게임이 더 이상 박스(콘솔)에 갇혀 있지 않을 것이다. 구글 데이터센터가 콘솔이자 플랫폼이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영화 산업에서 넷플릭스, 음악 산업에서 스포티파이가 스트리밍 혁신을 했듯 구글이 게임산업을 혁신하려 한다"고 평가했다.
스트리밍이 재편되는 게임산업을 선점하기 위한 IT 기업들의 경쟁은 격화될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애플 등도 클라우드 기반의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소니, 닌텐도 등 콘솔 중심의 게임사도 구글의 움직임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게임 업계 관계자는 "스트리밍 게임의 성공은 기존 콘솔 게임 시장의 비즈니스 모델을 통째로 뒤바꿀 수 있다"고 했다.
4G보다 최대 20배 빠른 5G 시대에서 스트리밍 게임은 거스를 수 없는 변화로 읽힌다. 기존 통신망을 활용하면 망(網) 부하가 극심해지고 지연 문제도 심각해 스트리밍 서비스는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다. 하지만 5G 환경에서는 이런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구글은 스타디아를 연내 출시하고 미국, 캐나다, 영국, 유럽에서 먼저 선보일 예정이다. WSJ는 "구글이 월정액 구독 서비스를 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넷마블, 넥슨 등 국내 대형 게임사도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를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구글이 또 다른 대형 플랫폼을 만들려는 시도로 보인다"면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분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용어 설명>
▷ 게임 스트리밍 : 스트리밍 서비스에 접속해 원하는 게임을 하는 방식으로 게임 데이터를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한다. 기존 게임은 사용자의 PC나 모바일, 콘솔 등에 저장해 게임을 플레이하기 때문에 게임 성능에 따라 사양이 높은 디바이스가 필요하지만, 게임 스트리밍 방식에서는 고성능 기기가 필요 없다.
[실리콘밸리 = 손재권 특파원 / 서울 = 이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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