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최악 피했다"…노트르담 새 첨탑, 국제공모 거쳐 복원키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노트르담 대성당에 큰 불이 난 지 나흘째입니다. 파리는 다시 희망을 이야기하는 분위기로 가고 있습니다. 다시 미래를 얘기할 수 있는 건 대성당 전체가 불에 타는 최악의 상황은 막아냈다는 안도감 때문일 것입니다.

현지에 있는 김성탁 특파원 연결하지요. 김 특파원 지금 뒤로 복구 작업을 하는 현장을 볼 수가 있는데 추가 붕괴 위험은 없는 것인가요?

[기자]

지금 저는 가장 피해가 컸던 대성당의 북측이 잘 보이는 곳에 나와 있습니다.

제 뒤로 보이는 대성당의 오른쪽이 북측인데요.

그쪽 탑부분이 무너져내릴 수 있어 나무로 버팀목을 만들어 놨습니다.

그 반대편 남측에서도 마찬가지로 붕괴를 막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앵커]

보수공사를 위해서 설치한 비계도 빨리 철거를 해야한다면서요.

[기자]

건물 외벽을 따라 설치된 많은 비계들이 보이실텐데요.

가운데가 검게 그을리고 심하게 휘어져 있습니다.

비계들이 무너져 내리면 그 아래에 있는 건물이 함께 무너져 내릴 수 있어서 최대한 빨리 철거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앵커]

첨탑 앞에 두 종탑에 불길이 번졌다면 사실상 성당이 다 타버렸을 것이다라는 진단이 나왔죠?

[기자]

네, 조금 전에 전해드린 비계 너머로 보이시면, 탑 두개가 보이는데요.

그곳이 바로 종탑입니다.

저 탑에는 23t이 넘는 종이 매달려 있습니다.

첨탑과 지붕을 태운 불이 저곳까지 미쳐서 탑 내부의 목재를 태웠다면, 무거운 종이 바닥에 떨어져 깨지면서 그 충격으로 탑이 무너졌을 것이라는 얘기입니다.

소방관 500여 명이 사력을 다해 지붕과 탑들 사이에 '물의 장벽'을 쳐서 불이 번지는 것을 막았습니다.

[앵커]

또 무너진 첨탑은 복원 보다는 새로운 탑을 세우는 쪽으로 논의가 되고 있는 것이죠?

[기자]

프랑스 총리는 현시대의 기술과 경향에 맞는 새 첨탑을 세우기 위해 국제 공모에 부치겠다고 밝혔습니다.

1만3000개의 참나무 기둥을 구하기도 어려운 상황이어서 복구에는 기존 공법과 현대 기술이 결합할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저희가 만난 파리 시민 중에도 더 가벼운 철재나 알루미늄 등을 사용하는 것이 현명할 수도 있다고 말하는 이도 있었습니다.

[앵커]

그러면 불이 왜 났는지에 대해서는 나온 것이 좀 있습니까?

[기자]

아직 정확한 원인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현지 언론에서는 보수공사를 하느라 불을 밝히기 위해 전선을 끌어다 쓴 부분에서 불꽃이 튀었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옵니다.

또 온수를 운반하는 통로에서 열기가 올라갔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앵커]

파리시민들은 좀 어떤가요?

[기자]

네 저희가 시민들 얘기를 들어봤는데요.

노트르담 대성당이 있는 바로 이 섬이 파리라는 도시가 생겨난 장소입니다.

그래서 자신들의 영혼이 불탔다며 충격을 받았다는 이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많은 시민들이 미래와 희망을 얘기했습니다. 잠시 들어보시겠습니다.

[제라드/시민 : (대성당 재건은) 모든 가톨릭 신도들의 목표이기도 합니다. 재건축되는 날이 멋진 성당의 부활일 것이므로 그게 중요합니다.]

김성탁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