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과기정통부, 5G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TF 회의 개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월 23일 과기정통부 회의실에서 이동통신사 및 제조사(단말·장비)가 참여하는 ‘5세대(G)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TF‘ 회의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나온 주요 논의 내용은 5G 서비스 수신 가능범위, 5G 속도, 끊김 현상 등이다.
현재 5G 기지국은 서울·수도권 및 지방 인구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총 5만512개(장치 수 11만751대)가 구축됐다.

이동통신 3사는 연내 기지국 장치 23만대를 구축해 85개시(전체 인구의 93%)의 동 단위 주요지역까지 5G 서비스 수신 가능범위(이하 커버리지)를 확대한다는 목표다. 과기정통부는 2022년까지 전국망 구축이 완료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그동안 차질을 빚었던 일부 제조사의 기지국 장비도 양산체제를 갖추고 5월부터는 원활하게 공급될 예정이다.

이통 3사는 수도권 1~9호선 지하철 내에서도 5G 서비스를 원활히 제공하기 위해 관련 설비를 공동 구축‧활용하기로 합의했다.

또 공항, 대형 쇼핑몰 등 전국 120여개 빌딩 내에서 5G 인빌딩 장비를 이용한 5G망 구축과 서비스 제공 방안을 협의 했다. 이르면 6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이통 3사는 5G의 속도를 제대로 보장하기 위해 민원제기 시 직접 현장을 방문해 속도를 재측정한 후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기지국 확충, 네트워크 최적화와 기지국 성능 향상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5G 음영지역에서 4G 전환 시 일부 서비스 끊김, 통화권 이탈 등의 현상이 발생하는 ’끊김 현상‘은 보완패치 보급, SW 업데이트 후 급속히 감소하는 추세라는 게 이통사와 제조사의 설명이다.

과기정통부는 "정부와 이통사, 제조사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5G 서비스 품질개선을 위해 협력을 지속 강화할 계획으로, 차기 회의를 4월 30일에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경탁 기자(kt87@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