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스리랑카 당국, 부활절 테러 주동자 "테러 현장서 사망"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최소 253명의 목숨을 앗아간 스리랑카 부활절 테러 주동자로 추정되는 인물이 현장에서 숨졌다는 당국의 발표가 나왔다.


27일(현지시간) AFP 통신과 BBC 방송에 따르면 마이트리팔라 시리세나 스리랑카 대통령은 전날 이번 사건의 주동자인 자흐란 하심이라는 인물이 테러 현장에서 사망했다고 밝혔다.


시리세나 대통령은 "급진주의 성향 성직자인 하심이 부활절 당일 폭탄테러가 발생한 수도 콜롬보의 샹그릴라 호텔에서 숨졌다"고 말했다.


스리랑카 당국은 테러의 배후로 현지 극단주의 이슬람조직 NTJ(내셔널 타우히트 자마트)를 지목하고 이 조직의 설립자인 하심을 필사적으로 추적해왔다. 관리들은 확실한 신원 확인을 위해 발견된 시신의 일부에 대해 DNA(유전자) 검사를 하고 있다며, 사망자 가운데 하심이 포함돼있다는 결론이 나올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하심의 과거 행적은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스리랑카 동부의 해안 마을 카탕쿠디 출신인 그는 수년 전 스리랑카내 주류인 불교의 상징인 불상(佛像)을 훼손하는 조직의 일원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그는 유튜브에 비(非)이슬람교도를 상대로 한 폭력을 선동하는 동영상을 올리며 추종 세력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심이 테러의 배후를 자처한 급진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와 연계됐다는 사실도 일부 확인됐다. 그는 IS가 테러 후 배포한 동영상에서 충성을 맹세하는 8명 중 한 명으로 등장한다.


시리세나 대통령은 테러리스트를 발본색원하기 위해 전국의 모든 가구를 하나하나 수색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사람은 어디서도 살 수 없도록 모든 가정의 거주자 명단을 작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톨릭 지도자들은 일요일에 있을 미사를 무기한 연기하면서 신자들에게 안전을 위해 집에 머물도록 당부했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