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4 (토)

관세청 YES FTA 종합솔루션, FTA 컨설팅 통해 중기 수출 맞춤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2019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관세청의 중소기업 수출성공 지원 프로그램 'YES FTA 종합솔루션'이 '2019 국가대표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YES FTA 종합솔루션은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FTA 활용 수출을 위해 △YES FTA 컨설팅 △찾아가는 YES FTA 상담센터 △YES FTA 전문교육 △YES FTA 포털 △원산지관리시스템(FTA-PASS)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눈높이 맞춤형 수출지원 프로그램이다.

YES FTA 컨설팅은 중소기업 맞춤형 FTA 수출 컨설팅으로 중견·중소기업에 관세사로 구성된 전문 컨설턴트로부터 FTA 수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업체당 최대 350만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올해도 모집기업의 130%가 넘는 기업이 신청해 호응도가 높았다. 현재 우리 기업 628개사에 대해 FTA 수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YES FTA 컨설팅을 신청하지 못했거나 YES FTA 컨설팅을 받았음에도 FTA 활용이 어려운 기업은 '찾아가는 YES FTA 상담센터'에 도움을 요청하면 된다.

찾아가는 YES FTA 상담센터는 지역의 주요 세관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6개의 이동 상담센터로, 공익관세사와 함께 세관직원이 기업을 방문해 일대일 컨설팅과 FTA 교육을 돕고 있다.

YES FTA 컨설팅과 달리 신청자격과 신청기간이 따로 없어 언제든지 신청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FTA 전반에 대한 업무지식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YES FTA 전문교육'을 무료로 제공한다.

또 FTA 활용과 관련한 실시간 정보는 'YES FTA 포털(yesft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YES FTA 종합솔루션에는 FTA 활용 사후관리까지 든든하게 뒷받침해주는 'FTA-PASS(원산지관리시스템)'가 있다.

이 시스템은 산업 공급망 전반에 걸쳐 쉽고 간편하게 원산지확인서와 증명서의 발급, 사후검증 대비까지 FTA 원산지 관리의 모든 단계를 시스템 내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관세청 관계자는 "중소기업이 경제침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수출 지원에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류영상 디지털뉴스국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