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고성군 어업인들, 남해 EEZ 골재재취단지 계획 변경승인 '반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통영=뉴시스】경남 고성군 어업인들과 통영·거제·고성 등 3개 시군은 13일, 국토교통부가 지난 10일 지역 어업인들은 배제하고 남해 EEZ(배타적 경제수역)내 골재재취단지 관리계획 변경승인과 변경지정 고시한 것에 대해 반발하고 있다.통영시, 거제시, 고성군 등 지자체는 행정협의회(사진)를 통해 남해안 EEZ내 모래채취를 원칙적으로 반대하는 데 동의했다.2019.06.13.(사진=뉴시스DB) sin@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통영=뉴시스】신정철 기자 = 경남 고성군 어업인들은 13일 국토교통부가 지난 10일 일방적으로 남해 EEZ(배타적 경제수역)내 골재재취단지 관리계획 변경승인과 변경지정 고시를 한데 대해 반발하고 있다.

고성군 어업인들은 이날 “어업인의 삶의 터전을 훼손하는 모래채취 재개는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경남도 영세어업인의 조업구역이며 주요 수산자원의 산란장으로 모래 채취가 재개될 경우 해양환경 훼손과 수산자원감소로 직간접적인 어업인피해가 있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제5차 모래채취 재개는 고성군 어업인을 배제한 중앙부처와 수협, 그리고 몇몇 어업인 대책위원을 중심으로 지난 3월 28일 모래채취 재개 합의서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진됐다.

백두현 고성군수도 “현재 고성 어업인을 비롯한 경남도내 다수 어업인은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있는 것이 큰 문제”라며 “지역사회 갈등으로 확산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백 군수는 “국익을 위해 건설용 모래채취가 불가피하다면 고성군을 비롯한 다수 어업인의 의견을 충분하게 듣고 이를 바탕으로 대책이 마련된 후 추진하는 것이 올바른 길”이라고 밝혔다.

그동안의 모래채취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입장은 지난 1월 개최한 거제-통영-고성 행정협의회를 통해 협의가 진행됐으며 협의결과 3개 시군이 모래채취는 원칙적으로 반대하는 데 동의했다.

3개 시·군은 모래채취가 건설사업 활성화 등 국익을 위해 불가피하다면 파도와 맞서 삶을 영위하는 어업인의 피해에 대한 실질적 대책도 마련되어야 한다는데 동감하고 있다.

고성군이 제안하고 3개 시군이 논의한 주요내용은 현행 골재채취 점사용료 지자체 배분비율 50%를 70%로 상향조정하고, 법률에는 명시되어 있으나 그간 중앙정부로부터 지원받지 못한 해양생태계보전협력금 50%를 지자체 배분강제화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백 군수는 “지난 2001년 시작된 남해 EEZ 모래채취는 2008년 수자원공사가 관리자로 지정되면서 점사용료의 일부 지자체 배분 등의 지원이 추진되었지만 20여년이 지난 현재까지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는 고성어업인은 어업피해대책 협의나 논의과정에서 철저히 배제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sin@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