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공방' 가열…"개혁 최적임자" vs "정치보복용 코드검찰"

댓글 2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강력한 원칙주의자로 국민적 신망", 평화·정의당도 '윤석열 엄호'

한국당 "검사 아닌 깡패…청문회서 철저히 검증", 바른미래당 "코드인사"

연합뉴스

차기 검찰총장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설승은 기자 = 여야는 18일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것을 두고 이틀째 날 선 공방을 벌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윤 후보자가 검찰 개혁을 위한 적임자라며 거듭 방어막을 쳤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정치보복용 인사라며 공세를 퍼부었다.

연합뉴스

원내대책회의 참석하는 이인영과 조정식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오른쪽)과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6.18 kjhpress@yna.co.kr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후보자는 강력한 원칙주의자로 국민적 신망을 받아왔다"며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을 담보로 적폐청산과 검찰개혁을 완수해 검찰이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한국당의 태도가 묘하다"면서 "윤 후보자의 지명을 혹평했는데, 국회에 복귀해 검증하겠다는 것인지 아직 알 수 없다. (인사청문회) 의사일정 협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도 "윤 후보자는 국정농단과 댓글 공작 등 권력형 비리 수사 과정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고 외압에 굴하지 않는 모습으로 국민에게 큰 신뢰를 줬다"며 "검경수사권 조정과 공수처 설치 등 검찰에 당면한 주요 과제를 지혜롭게 풀 최적임자"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야당도 꼬투리 잡기, '아니면 말고' 식 의혹 제기에 골몰할 것이 아니라 생산적인 인사 검증에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MBC 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 출연, "국민들은 이 선택을 굉장히 찬성하고 지지할 것"이라며 "검찰이 국민의 사랑을 받는 국민의 검찰로 거듭나는 계기를 마련하는 굉장히 중요한 선택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우상호 의원은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야당에서 '코드 인사'라고 말하는 사람이지만 우리도 두려워하는 분"이라며 "우리 말도 잘 안 듣는 분으로, 진짜 원칙주의자"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는 이정미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6.17 mon@yna.co.kr



민주평화당과 정의당도 검찰 개혁에 적합한 인사라며 윤 후보자 엄호에 나섰다.

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윤 후보자를 반대하는 한국당은 윤 후보자가 검찰총장이 되는 것이 두려운가"라며 "한국당은 '도둑이 제 발 저린 것'이 아니라면 반대만 하지 말고 인사청문회에서 철저한 검증을 하라"고 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평화당은 인사청문회에서 윤 후보자의 자격 여부를 꼼꼼하게 검증할 것"이라며 "윤 후보자는 권력기관 정상화를 위한 비상한 각오와 역량을 분명하게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검찰 출신인 민주평화당 김경진 의원은 "윤 후보자는 정권에 부담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면서 "강단이 충분히 되기 때문에 정권에 의해 쉽게 좌지우지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지난 정권의 댓글 공작 사건 수사와 국정농단 특검까지 맡아온 윤 후보자의 이력을 볼 때 '정치 검찰'의 오명을 씻고 검찰을 개혁하는 데 부합하는 인사"라고 평했다.

이 대표는 "무소불위의 검찰 권력을 견제와 균형의 원리에 맞게 분배하고, 국민의 인권을 보호하는 조직으로 거듭날 때 검찰 개혁이 완수될 것"이라며 "이러한 시대적 소명에 부응하는 검찰총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발언 마친 나경원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발언을 마친 뒤 단상에서 내려오고 있다. 2019.6.18 cityboy@yna.co.kr



그러나 한국당은 윤 후보자 지명은 청와대가 검찰을 정권의 하수인으로 만들려는 계략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에서 "(검찰 내부에) 이 정권에 불만 있으면 옷 벗고 나가라는 선언"이라며 "패스트트랙 폭거에 저항한 정치인을 정치 보복을 통해 내년 총선에서 반드시 주저앉히겠다는 계획마저 엿보인다"고 말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의총장에서 윤 후보자 관련 뉴스 동영상을 틀고는 "또 막말이라는 소리를 들을 테니 긴말 않겠다"며 "저분 검사입니까. 깡패입니까"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국당은 6월 임시국회 복귀 문제와는 별도로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에는 참여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나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인사청문 요청서가 아직 도착하지 않아 확답하기는 이르지만 어찌 됐든 인사청문회에서 철저히 검증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원내 핵심 관계자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원내 지도부 회의나 의원총회에서 공식적으로 논의한 바는 없지만, 윤석열 인사청문회는 별개로 가야 한다고 보여진다"고 말했다.

당내에서는 윤 후보자와 관련한 각종 의혹이 청와대의 지명 철회나 윤 후보자의 자진사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기대감도 엿보인다.

한 원내 관계자는 통화에서 "언론의 검증이 이어지다 보면 인사청문회까지 가지 않을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원내대책회의 발언하는 오신환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오른쪽)가 18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5차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6.18 yatoya@yna.co.kr



바른미래당 역시 문재인 대통령의 윤 후보자 지명은 전형적인 '코드 인사'라며 날을 세우는 동시에 철저한 '송곳 검증'을 예고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자칫 검찰이 청와대 입김에 더 크게 흔들리는 '코드 검찰'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든다"며 "이런 문제점을 충분히 인식하되 인사청문회가 실속 없는 정치 공세로 흐르지 않도록 후보자의 개혁성과 공정성 중심으로 청문회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법제사법위원이기도 한 그는 한국당의 인사청문회 참여 여부와 관련해 "여당이 원하는 대로 윤 후보자를 거저 인정해주는 청문회가 돼서는 안 된다"며 "한국당이 들어올 수 있도록 명분을 주는 것이 정치 아니겠냐"고 말했다.

이동섭 원내수석부대표는 같은 회의에서 "윤 후보자가 문재인 정부의 '코드 인사'가 아니라 검찰 개혁 과제들을 해결하고 검찰의 수장이 될 만한 자질을 지녔는지를 청문회에서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말했다.

goriou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