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7 (수)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아이 키우기 좋은 3기 신도시' 연구 착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아이 키우기 좋은 3기 신도시 조성방안‘ 연구에 착수한다고 20일 밝혔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제2차 수도권 주택공급계획을 통해 대규모 신규택지를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조성한다는 개발방향을 발표했다. 이에 올해 1월 교육부와 국토교통부, 교육청, LH는 ’국공립유치원 확대를 위한 관계기관 업무협약(MOU)‘을 체결, 3기 신도시에 들어서는 유치원을 100% 국·공립으로 설립하고 입주시점에 맞춰 적기에 학교를 개교하기로 합의했다.


LH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3기 신도시를 ’교육친화 도시개발 선도모델‘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아이의 성장단계를 영아기-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로 구분해 각 단계별 필요시설과 수요를 분석해 ▲안전하고 쾌적한 동네 ▲체험과 놀거리가 있는 동네 ▲이웃과 함께 하는 동네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부모 및 보육·교육 전문가들에 대한 설문조사와 심층면접조사 등 다양한 의견 수렴 절차를 연구용역에 포함한다. 한국도시계획가협회 및 교육심리학자 등 관련 전문가가 함께 참여해 '교육친화 도시개발 선도모델' 개발을 위한 세부 계획기준도 마련할 예정이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