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1 (일)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스틸웰, 한일갈등 관련..."한미 모든 이슈 관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우리나라를 방문한 데이비드 스틸웰 신임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오늘 오전부터 외교부에서 우리 측 인사들과 접촉하고 있습니다.

잠시 뒤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예방할 예정인데, 미국이 한일 갈등의 악화를 막기 위해 관여하겠다는 입장을 가진 만큼, 스틸웰 차관보의 메시지가 주목됩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한연희 기자!

스틸웰 차관보, 오늘 오전부터 계속 회동이 이어지고 있는데, 잠시 뒤 강경화 장관을 예방한다고요?

[기자]

어제저녁 한국에 도착한 스틸웰 차관보는 오늘 하루 집중해서 우리 외교안보라인 인사와 접촉하고 있습니다.

1시간쯤 전부터 카운터파트인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와 면담을 진행한 스틸웰 차관보, 잠시 뒤인 오후 3시쯤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예방할 예정입니다.

강 장관은 이 자리에서 일본의 한국 수출 규제에 따른 한일관계 악화로 한미일 공조가 훼손되고 있음을 강조하고, 미국 측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할 전망입니다.

스틸웰 차관보는 오늘 오전에는 최근 미국을 방문해 우리 측 입장을 설명하기도 했던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그리고 우리 측 북핵협상 수석 대표인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 본부장과 면담을 진행했습니다.

오전 면담을 마친 스틸웰 차관보는 미국이 한일갈등에 관여할 생각이냐는 질문에 동맹이기 때문에 우리는 한국과 미국과 관련된 모든 이슈에 관여할 생각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오늘 오전 많은 이슈에 대해 논의했고 매우 생산적이었다고도 전했습니다.

스틸웰 차관보는 강 장관과 접견한 뒤 외교부 청사에서 약식회견을 통해 메시지를 낼 전망입니다.

미국이 한일 갈등에 관여하겠다는 입장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만큼, 스틸웰 차관보가 이와 관련해 어떤 언급을 할지 관심입니다.

지금까지 외교부에서 YTN 한연희입니다.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YTN 화제의 뉴스]
폐밥솥에 넣어둔 현금 1,600만 원 찾은 경찰
김정은 벤츠 반입 경로는?…5개국 거쳐서 北으로
조현병 아들 버리고 '코피노'로 속인 비정한 부모
동부그룹 창업주 김준기, "음란물 보고 성폭행"
[영상] 머리에 못 박힌 고양이 목격…학대 의심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