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7 (금)

윤영석, '일한관계' 발언…"속기록에도 '이러한 관계' 명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강주헌 기자] [the300]한국당 의원 "'우리 일본 정부' 발언, 상상할 수 없는 일"

머니투데이

윤영석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이동훈 기자



윤영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일한관계' 발언 논란과 관련해 "발언을 잘 들어보면 '일한관계'가 아니라 '이러한 관계'라고 언급했고 국회 속기록에도 '이러한 관계'로 명시돼 있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어떻게 '일한관계'라고 말할 수 있겠냐"며 이같이 해명했다.

앞서 한 언론은 18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 의원이 '우리 일본 정부', '일한관계'라는 표현을 써 일본을 대변한 듯한 발언을 했다는 주장을 보도했다.

당시 회의 내용이 담긴 국회 속기록에는 윤 의원이 "일본정부는 좀 퇴행적으로 하더라도 '우리 정부'는 어른스럽게 나가야지요", "그동안 참 어렵게 이런 관계를 발전시켜왔는데 '이러한 관계'가 무너지지 않도록 미래지향적으로"라고 발언한 것으로 기록돼 있다.

윤 의원은 "'우리 일본 정부'도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라며 "우리 정부가 어른스럽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하려다 일본 정부의 잘못을 지적하고 싶어서 우리라고 말한 뒤 일본 정부를 언급한 것이다. 질의할 때 말이 엉키기도 해 발생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

18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 속기록. /사진=국회회의록시스템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18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 속기록. /사진=국회회의록시스템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주헌 기자 z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