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문무일 검찰총장 퇴임 인사차 경찰청 방문…"국민 위해 검·경 왕래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사진 = 연합뉴스]


퇴임을 하루 앞둔 문무일 검찰총장이 23일 퇴임 인사차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의 경찰청을 방문해 민갑룡 경찰청장과 만났다. 검찰총장이 퇴임 전 경찰청장을 찾아가 인사한 건 문 총장이 처음이다.

이날 오전 11시 20분쯤 문 총장은 경찰청을 찾았다. 청사 정문으로 마중 나간 민 청장은 "퇴임 준비로 바쁠 텐데 경찰청을 찾아줘 고맙다"라며 문 총장을 반겼다. 퇴임 후 인생 2막 계획이 있느냐는 민 청장의 질문에 문 총장은 "계획 없는 게 계획"이라고 웃으며 말했다. 민 청장은 문 총장과 간단히 인사를 나눈 뒤 곧바로 청장 집무실로 향했다. 두 기관장은 20분 정도 대화를 나눴다.

문 총장은 만남 후 돌아가는 자리에서 취재진에게 "경찰이나 검찰이나 모두 국민의 안전과 생명, 재산을 보호하는 게 첫 번째 임무인데 두 기관이 이를 위해 자주 왕래했으면 하는 마음"이라며 "퇴임을 앞두고 제가 이런 일을 잘했는지 과연 국민에게 어떻게 비춰질지 참 마음이 쓰인다"고 말했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경찰과 검찰은 모두 때론 목숨을 걸고 일을 하는 직업이다. 현장에서 일하는 경찰, 검사들이 자연스레 잘 협력하고, 일하면서 자긍심을 갖게 하는 것이 조직 수장의 가장 큰 책무라는 데 공감하고 대화했다"고 전했다.

문 총장은 취임 초기인 2017년 7월 검찰총장으로서는 처음으로 경찰청을 전격 방문해 당시 이철성 청장을 만나 검찰과 경찰의 협력과 관련한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 민갑룡 청장도 취임 직후 대검찰청을 답방해 문 총장과 면담한 바 있다.

[디지털뉴스국 유정화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