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文의장, 美·日 의회 의장에 친서전달…"日 수출규제 조치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우려표명

한미 양국에 외교적으로 해결할 것 촉구

뉴스1

문희상 국회의장/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정상훈 기자 = 문희상 국회의장이 23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과 오오시마 다다모리 일본 중의원 의장에서 각각 친서를 보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한민수 국회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브리핑을 통해 "금주 중 일본에서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를 결정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문 의장이 방미, 방일단이 문 의장의 친서를 지참하고 가기 전에 외교채널을 통해 전달했다"고 밝혔다.

한 대변인은 "문 의장은 친서를 통해 자유 공정무역에 반하는 일본의 부당한 조치는 유감스러우며 화이트리스트 제외와 같은 추가 사태가 이뤄질 경우 한일관계가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진전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를 지적하고, 일본은 추가조치를 자제하고 조속히 외교적으로 나갈 것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에 대해서는 "한미일 안보 협력의 기본 정신과 근간을 흔들 수 있는 상황 악화의 가능성에 대해 깊이 숙고하는 것이 모두를 위해 좋다고 생각하고, 미국에서 적절한 역할을 해주기를 희망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단장을 포함 여야 의원 8명으로 구성된 방미단은 24일부터 28일까지 3박 5일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한다. 또한 국회 방일단도 오는 31일쯤 일본을 찾아 일본 의원들을 만날 예정이다.
ykjmf@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