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변창흠 LH사장 간담회 "3기 신도시에 환매조건부주택 고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3기 신도시는 새로운 방식으로 개발해야 합니다. 공급 방식을 환매조건부 주택이나 토지임대부 주택 등 다양한 경로를 실험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은 22일 세종시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3기 신도시는 늘 하듯 아파트만 넣지 말고 특색 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1기 신도시 때는 한 가구당 인원이 4명이었는데 지금은 2.4명으로 줄어드는 등 환경이 여러 측면에서 바뀌었다"며 "완전히 새로운 방식이 아니면 예상하지 못했던 주거·도시 문제를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현재 LH는 신도시 기획단과 LH 토지주택연구원 등을 통해 3기 신도시에 대한 기본 방향을 연구하고 있다. 변 사장은 "3기 신도시엔 공급 방식도 다양하게 추진할 만하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환매조건부 주택을 예로 들었다. 새로운 주택 공급 모형을 실험하면서 3기 신도시에 붙는 '로또 청약' 논란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변 사장은 "일괄 적용이 어렵다면 분양가와 시세 차이를 구간별로 나누는 방법도 있다"며 "분양가격이 시세 대비 80~90%면 일반분양 방식을 따르고, 50~60%면 환매조건부 방식을 써 시세차익을 환수한다면 논란이 덜 생길 수 있다고 내다봤다. 환매조건부 분양은 공공택지 아파트를 분양하면서 이를 소유자가 매각할 때 적정 이율만 곱해 공공기관에 매각하도록 하는 조건을 달고 분양하는 방식을 뜻한다. 그는 "LH가 앞으로 해야 할 도전이 많다"며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하기도 했다. 일례로 LH는 다음달 미얀마에서 경제협력산업단지 착공식을 개최한다. LH가 처음으로 외국에서 건설사업을 실제로 진행하는 것이다.

[손동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