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조선신보 "美, 한미군사연습 등 北 안보우려 해법 찾아야 실무협상 가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지윤 기자] [the300]美 책임론 강조…"한미군사연습 강행은 6‧12 북미회담의 공공연한 위반"

머니투데이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6월 30일 오후 회동을 마친 후 판문점을 나서고 있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가 24일 "미국의 협상팀이 조미(북미) 쌍방의 안보 현안을 다뤄 각자의 이해관계에 부합되는 건설적인 해법을 찾는 준비를 해야 판문점에서 합의된 조미 실무협상은 개최될 수 있다"고 밝혔다. 북한이 비핵화 협상 재개에 앞서 체제 보장에 대한 미국의 해결책 마련을 촉구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조선신보는 이날 '조미실무협상, 반드시 다뤄야 할 쌍방의 안보 현안'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미국의 협상팀이 우선 풀어야 할 과제는 조선을 핵과 대륙간탄도로켓(ICBM) 개발로 떠밀었던 요인을 제거하는 방도를 세우는 것"이라며 "예컨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마음에 든 적이 없다'고 공언하는 전쟁 연습은 일차적인 고려대상"이라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조선신보는 "트럼프 대통령이 앞으로 2~3주내에 개최될 것이라고 언명한 조미 실무협상이 계속 미뤄진 책임은 미국 측에 있다"며 "대통령이 중지를 약속한 미남(한미)합동군사연습이 강행됐다. 대화상대를 겨냥한 전쟁소동은 새로운 조미관계를 수립하고 조선반도에서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를 구축하기로 합의한 6·12조미공동성명에 대한 노골적인 무시, 공공연한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조선신보는 "판문점상봉 이후도 이어지는 친서외교는 수뇌(정상)들 사이의 친분관계에 기초하여 조미관계 진전이 담보되는 현실을 재확인하게 했지만, 조선의 입장에서는 각성을 가지고 대하지 않으면 안될 부분들이 있다"며 "판문점 상봉이 이뤄졌는데도 합동군사연습중지에 관한 약속이 번복된 것은 엄연한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조선신보는 "미국 측 참모들이 수뇌 합의에 어긋나는 협상안에 골몰하고 이들의 그릇된 조언을 대통령이 받아들인다면 생산적인 대화는 기대할 수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가 관심하는 대화의 재개 여부는 미국 측이 판문점 조미수뇌상봉에서 이뤄진 합의에 따라 실질적인 협상을 추진할 준비가 돼있는가 어떤가에 달려있다"며 해결책 제시를 촉구했다.

이지윤 기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