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촛불 집회 연기" 부산대 공론회 결정에 반발 목소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장학금 특혜 의혹 등을 밝히기 위한 부산대학교 촛불집회가 연기된다는 소식에 일부 부산대 동문들이 반발하고 있다. 예정대로 촛불집회를 추진할 움직임도 보인다.

중앙일보

23일 오후 부산대학교 대학 본부 건물. 신혜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4일 오후 1시부터 부산대 총학생회 주최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자녀 의혹에 대한 효원인 공론의 장’에서는 28일로 예정돼 있던 부산대 촛불집회를 취소하고 학생총투표를 거쳐 새로 집회 일정 등을 논의하기로 결론이 났다.

3시간 가량 진행된 해당 공론회에는 부산대 졸업생 및 재학생 40여 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한수 부산대 총학생회장은 "(학생 총투표를 통해) 절차적 정당성을 갖는 게 더 낫고, 옳은 방식이란 결론이 나왔다. 조금 더 의견을 받고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학생총투표라는 형식을 거칠 경우 부산대 중앙운영위원회와 대의원회의 절차를 거쳐 총투표를 하게 된다. 총투표는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총학생회측은 오늘 중으로 중운위를 소집할 예정이다.

중앙일보

23일 오후 3시 부산대학교 정문 앞에서 권현빈(22)씨가 대자보를 붙이고 있다. 신혜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 총투표 관련한 구체적인 일정은 나와있지 않다. 다만 부산대 총학생회측은 "9월 청문회 이전에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총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총투표 관련한 규정도 정해진 바가 없다. 투표율이나 찬성률이 얼마나 되어야 촛불집회가 열리는 건지도 중운위 논의를 거쳐야 윤곽이 잡힐 예정이다.

공론회에서는 애초 촛불집회를 기획한 추진위원회 오픈카톡방의 대표성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대 학생만 있는지도 알 수 없고, 총학생회와 달리 선출 기구도 아니란 이유에서다.

이날 공론회에 참석한 조 모(20ㆍ화학과)씨는 "촛불집회를 추진한 카톡방은 대표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야당 의원쪽에서 우리가 부산대 이름으로 촛불집회를 여는 것을 정치적인 이유로 악용할 수도 있는데 신중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참석자인 4학년 학생 A씨는 "총학생회 입장에서 절차와 과정이 중요한 건 알겠지만, 서울대나 고려대만큼 빨리 진행됐으면 하는 마음도 있다. 사건이 다 끝난 후에는 아무도 관심 갖지 않을 것 같아 걱정스럽기도 하다"고 말했다.

공론회 결정 이후 촛불집회 추진위 카톡방에는 공론회 결론에 대해 반발하는 의견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원래 예정대로 집회를 강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기존 촛불집회를 추진해온 권현빈(22) 부산대 촛불집회 추진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촛불집회를 원하는 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예정대로 촛불집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혜연 기자 shin.hyeyeo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