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한미약품 "고혈압복합제 `아모잘탄` 임상 연구결과, SCI급 학술지 게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미약품은 회사의 고혈압 치료 복합제 '아모잘탄(성분 : 암로디핀+로사르탄)'에 대한 임상 4상의 하위 분석 연구결과가 국제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지수(SCI)급 국제학술지인 고혈압저널(Journal of Hypertension)에 등재됐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고혈압저널 등재를 포함해 아모잘탄에 대한 연구 결과는 지금까지 SCI급에 6번, SCIE급에 3번 등 11번 국제학술지에 실렸다.

아모잘탄은 고혈압 치료 성분인 칼슘채널차단제(CCB) 암로디핀과 안지오텐신2수용체차단제(ARB) 로사르탄을 결합한 복합제다. 작년 국내 전문의약품 처방 매출 10위권 내에 진입한 유일한 국산 의약품이라고 한미약품 측은 강조했다.

이번에 고혈압저널에 게재된 연구는 아모잘탄과 ARB·이뇨제 복합제를 각각 투약한 환자군의 실시간 중심혈압, 활동혈압, 맥파전달속도 등 혈역학적 지표를 24시간동안 실시간으로 비교 평가한 임상 연구의 하위 분석연구다.

연구진은 기존 연구에 참여한 231명의 환자 중 아모잘탄 투여 환자 70명과 ARB·이뇨제 복합제 투여 환자 72명을 비교 분석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투여 20주 후 경동맥-대퇴동맥의 맥파전달속도 변화량이 아모잘탄 투여군에서 유의하게 감소했다. 특히 야간의 맥파전달속도 변화량 차이는 아모잘탄 투여군의 진료실·중심 혈압 등 모든 평탄지수(SI)를 효과적으로 조절했다. 평탄지수란 매시간 측정한 모든 혈압을 분석해 평가하는 활동지표로, 특정시점의 혈압측정 방법보다 더욱 정확하고 객관적인 지표다.

제1저자인 신진호 한양대 의대 심장내과 교수는 "평탄지수는 24시간 지속적인 혈압 조절을 설명하는 객관적 지표 중 하나"라며 "기존 연구에서 아모잘탄의 24시간 중심혈압 조절 효과가 더 우수했던 이유는 혈관경직도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맥파전달속도 개선으로 인한 평탄지수의 차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책임 연구자인 김종진 경희대 의대 심장혈관내과 교수는 "이번 논문은 기존 연구를 통해 입증된 아모잘탄 중심혈압 조절 효과를 더욱 객관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라면서 "현재 다양한 하위분석들이 진행 중이며 빠른 시일 내 의미 있는 추가 연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박명희 한미약품 마케팅사업부 전무는 "맥파전달속도 감소 결과는 아모잘탄이 동맥경화 등 혈관경직도가 높은 환자에서 보다 효과적인 약제임을 직접적으로 증명한 것"이라며 "근거중심 마케팅을 통해 아모잘탄의 차별화 된 가치를 알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