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英 대법원, 존슨 총리 '의회 정회' 위법 여부 24일 판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위법 판결할 경우 정회 중인 의회 재개 전망

정부, 의회 정회 재차 추진 가능성 배제 못해

연합뉴스

'의회 정회' 위법성 여부를 최종 판결할 영국 대법원 [EPA=연합뉴스]



(런던=연합뉴스) 박대한 특파원 = 영국 정치권의 큰 혼란을 불러온 보리스 존슨 총리의 '의회 정회' 조치가 위법한지에 관한 사법부의 최종 판단이 내일 내려진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공영 BBC 방송에 따르면 영국 대법원은 24일 오전 10시 30분(영국서머타임·BST) 의회 정회 여부와 관련한 판결을 내릴 예정이다.

대법원은 의회 정회 결정이 단순히 정치권에서 다뤄야 할 이슈인지, 아니면 사법부가 개입해야 할 문제인지를 우선 판단한 뒤 필요하면 위법성 여부를 공표할 계획이다.

만약 의회 정회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 나오면 영국 하원은 예정대로 10월 14일까지 정회하게 된다.

그러나 대법원이 존슨 총리의 의회 정회 결정을 위법하다고 결론 내리면 의회가 다시 열리게 된다.

도미닉 라브 외무장관은 정부가 대법원 결정을 준수할 것이라고 밝히면서도, 만약 정부가 패소할 경우 존슨 총리가 다시 의회 정회를 추진할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았다.

앞서 존슨 총리는 지난달 28일 엘리자베스 2세 여왕에게 오는 10월 14일 '여왕 연설'(Queen's speech)을 해달라고 요청했고, 여왕은 이를 승인했다.

영국 불문헌법에 따르면 의회를 정회하거나 해산하는 것은 공식적으로 정치적으로 중립을 지키는 여왕의 권한이다. 다만 여왕은 총리의 권고에 따라 이를 행하게 된다.

이에 따라 의회는 지난 10일 오전부터 여왕 연설이 열리는 10월 14일까지 5주간 정회한다.

영국에서는 여왕 연설 전 의회를 정회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의회 정회 기간 모든 의사일정이 중단되는 만큼 상정된 법안은 자동폐기되며, 대정부질문이나 정부 정책에 대한 검증도 불가능하다.

브렉시트 반대 캠페인과 야당 측은 존슨 총리가 '노 딜'(no deal) 브렉시트를 강행하기 위해 정회를 추진했다고 비판했지만, 존슨 총리는 여러 국내 어젠다 추진을 위한 입법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여성 기업인으로 저명한 브렉시트 반대 활동가인 지나 밀러는 존슨 총리의 의회 정회 의도와 영향에 관해 이의를 제기하는 사법 심리를 요청했지만, 런던 고등법원은 지난 6일 이를 기각했다.

런던 고법 재판부는 의회 정회는 순수한 정치적 행위로 법원에서 판단할 문제가 아니라고 밝혔다.

반면 에든버러 최고 민사법원에서 항고심을 담당하는 이너 하우스(Inner House)는 지난 11일 존슨 총리의 의회 정회 결정이 위법하다고 판결했다.

민사법원은 의회 정회가 의회를 방해하려는 부적절한 목적에 원인이 있으며,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의회 정회를 승인하도록 존슨 총리가 호도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영국 대법원은 의회 정회 결정과 관련해 두 건의 판결을 병합한 뒤 지난 17일부터 사흘간의 심리를 진행했다.

pdhis959@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