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별장서 수차례 접대" 한겨레, 왜 보도했나…檢 "완전한 허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 태도 집중적으로 문제 제기 할 것" 한겨레, 후속 보도 예고

아시아경제

윤석열 검찰총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스폰서 윤중천씨 별장에서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 보도가 나온 가운데 이를 보도한 하어영 한겨레21 기자는 윤 총장에 대한 조사 자체가 없었다는 것이 보도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하 기자는 1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접대 의혹 보다는 진실 유무에 대한 조사 자체가 없었다는 것이 더 방점이 찍혀 있다"면서 "2013년 김학의 전 차관 성접대 동영상 수사 기록을 재검토하는 과정에서 윤석열이라는 이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윤 씨의 전화번호부나 압수된 명함, 다이어리 등을 재검토하면서 발견을 한 것"이라며 "디테일하게 말씀드릴 수 없는 사정이 있어 이해 부탁드린다. 제가 말씀을 드리면 특정한 취재원이 공개될 위험성 때문에 걱정이 된다"라고 했다.


하 기자는 "김학의 사건 조사단이 (윤석열)이름을 확보한 상태에서 (윤중천씨에게) '이것이 무엇이냐'라고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나왔다"라며 "성접대라는 부분에서 성이라는 단어는 등장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 조사가 이뤄진 당시에는 윤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이었다. 접대 형태가 어땠느냐에 대한 것보다는 이런 진술이 있었고, 이 진술에 대한 검찰의 태도가 어떠했는지 그것에 대해 부탁드리겠다"라고 당부했다.


아시아경제

대검찰청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저희가 (대검찰청에게) 공식입장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나온 이야기는 '과거사위원회에서 윤중천씨와 윤 총장과의 관계에 대한 일체 언급이 없었다. 그리고 과거사위 조사단이나 김학의 사건 검찰 수사단 또한 전혀 언급이 없었다. 그리고 해당 내용을 윤중천씨가 면담 과정에서 진술했는지조차 의문이다' 그러면서 '그걸 어디서 구했느냐'라면서 이렇게 여쭤봤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해명 자체를 잘 들어보면 알겠지만 모순이 포함돼 있다. 한겨레21에서 보도한 이후에 6시간만에 대변인실에서 나온 확인은 윤중천씨 진술에 대한 검찰의 태도에 대한 입장이 아니고, 윤석열 총장이 접대를 받았느냐 아니냐에 대한 거다. 사실 핀트가 조금 어긋나 있다는 말씀을 저는 좀 드리고 싶다"라고 덧붙였다.


아시아경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에게 억대 금품과 성접대를 했다는 의혹을 받는 건설업자 윤중천 씨가 지난 5월 2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한 뒤 법정을 나서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후속 보도에 대해서는 "추가 취재와 보도는 반드시 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 것 같다. 추가 보도를 하는 것으로 말씀을 대신하겠다"라며 "방향은 일관된다. 검찰의 태도가 과연 온당했느냐에 대한 것으로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겨레21은 이날 "윤석열 총장이 윤중천씨의 별장에 들러 접대를 받았다는 윤중천씨의 진술이 나왔으나 검찰이 추가 조사 없이 사건을 종결했다"라고 보도했다.


이에 대검찰청은 "완전한 허위사실이다"이라며 "검찰총장은 윤씨와 면식조차 없다"라고 강하게 부인했다. 이어 "검찰총장 인사 검증 과정에서 이런 근거없는 음해에 대해 민정수석실이 검증하고 사실 무근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검찰 측은 또 "중요한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이런 허위의 음해 기사가 보도되는 것은 대단히 유감이다. 이런 근거없는 허위 사실을 기사화한 데 대해 즉시 엄중한 민형사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