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檢 “윤석열 접대 의혹, 靑서 허위 판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중천 접대 대상 포함” 보도에 / 대검 “민·형사 조치” 강력 반발 / 尹총장도 “건설업자 별장갈 만큼 대충 살지 않았다” 전면 부인 / 野 “윤석열 찍어내기” 강력 비판

세계일보

사진=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는 시점에 윤석열 검찰총장이 건설업자 윤중천씨로부터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큰 파장이 일고 있다. 정치권에서 의혹의 진위와 의도성 등을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고 있어 당장 조 장관 부인·동생 등과 관련한 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은 즉각 의혹을 부인하며 “엄중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력 반발했다.

대검찰청은 11일 “(윤 총장이 윤씨로부터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은) 완전히 허위사실”이라며 “총장 인사검증 과정에서도 이러한 근거 없는 음해에 대해 민정수석실이 검증하고 사실무근으로 판단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중요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이런 허위의 음해 기사가 보도되는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며 “(보도를 한 언론사에 대해) 즉시 엄중한 민·형사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세계일보

한겨레는 이날 보도에서 지난해 대검 검찰과거사진상조사단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사건을 재조사할 때 김 전 차관의 스폰서로 알려진 윤씨의 강원도 원주 별장 접대 대상에 윤 총장도 포함됐다는 진술을 확보했지만 이후 검찰이 사실관계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윤 총장은 이날 보도를 접한 직후 복수의 대검 간부들에게 “윤씨와 일면식도 없고 20여년 전 다른 일로 원주를 한 번 가봤을 뿐 그 이후 원주에 가 본 적 자체가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총장은 “나는 건설업자 별장에 놀러 다닐 정도로 대충 살지 않았다”고 거듭 무관함을 강조했다고 한다.

법무부 과거사위원회 권고로 이 사건을 재수사한 ‘김학의 전 차관 사건 검찰수사단’도 “2013년 김 전 차관 의혹이 제기된 이후 재수사에 이르기까지 수사기관이 확보한 윤씨의 휴대전화 속 연락처, 전화번호부, 명함, 다이어리 등 객관적 자료 어디에도 윤 총장 이름은 없다”며 관련 의혹을 전면부인했다.

세계일보

11일 오후 대구고등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2019년 대구·부산 고등검찰청, 대구·부산·울산·창원 지방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환섭 대구지검장이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당시 수사단장을 맡았던 여환섭 대구지검장은 이날 대구고검 산하 검찰청에 대한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검찰과거사위원회 조사에서 윤 총장 이름을 본 적이 없다”고 밝혔다.

여 지검장은 “윤석열 관련 일체 흔적이 없기 때문에 이와 관련해 더 물어볼 필요가 없었다”며 “검사가 외부에서 진행한 (윤중천과의 사전) 면담에서 친분 있는 법조인이 누구냐고 물으며 그런 이야기를 들었다는 아주 애매모호한 한 줄이 (면담보고서에)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여야 법사위원의 잇따른 질의에도 “(과거사위 정식 조사보고서에) 윤 총장과 관련한 언급은 없었다”고 못박았다.

세계일보

사진=뉴시스


여야는 윤 총장 의혹 보도에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윤석열 찍어내기’, ‘조국 (법무부 장관 수사) 물타기’라며 의혹 보도를 강하게 비판했다. 여당은 사실관계를 확인해 봐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김건호·곽은산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