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미중 무역' 갈등과 협상

IMF "아태지역 성장전망 현저히 악화…미·중 무역갈등 여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은 22일(현지시간) 미·중 무역갈등의 여파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단기 성장전망이 현저히 나빠졌다고 밝혔다.


IMF는 이날 아태 지역을 분석한 '지역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이 지역은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주요 지역이고, 글로벌 성장에 3분의 2 이상 기여하고 있지만 최근 단기 성장전망이 눈에 띄게 나빠졌다"고 설명했다. 지난 4월 세계 경제 전망을 발표한 이후 아태 지역에서 경기 하락세를 이끄는 각종 리스크가 발생했다고도 덧붙였다.


앞서 IMF는 15일 발표한 세계경제 전망에서 아태지역의 경제 성장률을 올해 5.0%, 내년 5.1%로 전망했다. 지난 4월 전망보다 각각 0.4%포인트, 0.3%포인트 낮춘 수준이다.


IMF는 "왜곡된 무역조치와 정책환경 때문에 상품무역이 줄어들면서 제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주요 선진국들이 완화된 통화정책을 내놓는 것은 아태지역의 성장 둔화 속도를 늦출 수는 있지만, 이 지역의 금융 취약성을 높일 수 있다"고 전했다.


이외에 ▲예상보다 빠른 중국의 경기둔화 ▲한일간 무역갈등 ▲홍콩 등 사회정치적 위험 구체화 ▲가계 및 기업의 높은 부채 ▲기후변화와 자연재해 등도 리스크로 꼽았다.


특히 한일 무역갈등과 관련해서는 "일본이 한국의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생산에 중요한 재료의 수출 절차를 강화하고, 양국이 상대국에 대한 수출 간소화 절차를 제거한 것은 지금까지 효과가 제한적이었다"고 봤다. 다만 "갈등이 고조되면 기술 부문 공급망을 통한 지역적 영향과 함께 양국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IMF는 아태지역 국가들이 경기하락을 완화하기 위해 중장기적 성장을 증대하는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태 지역의 성장률 감소를 고려해 거시경제 정책은 기존 재정·통화 정책 여력을 사용해 내수를 원활하게 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진단했다. 특히 재정정책에 대해서는 "재정여력이 있고 필요한 국가에서 내수를 지원해야 한다"며 한국과 태국을 언급했다.


구체적으로는 "금융위험 노출이 우려되는 국가에서는 기업 및 가계 레버리지를 우선적으로 감소시켜야 한다"고 지적하고, "비관세 장벽 축소, 투자제한 완화 등 중기적이고 포괄적·지속가능한 경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구조적 개혁을 추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여성과 젊은층에게 힘을 실어주면서 인적 자본의 질을 향상시켜야 하고, 노동력 공급을 촉진하는 정책도 도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통화정책과 관련해서는 지역 상황에 맞게 조정돼야 한다고 전제하면서도 "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되고 성장이 둔화하는 곳에서는 완화적 통화정책이 바람직하다"며 한국과 인도, 필리핀, 태국 등이 이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금융정책에 대해서는 높은 가계 부채가 거시경제와 금융 안정성에 잠재적 위험을 만들 수 있는 국가에서는 부동산 시장을 면밀히 감시하고 적절한 거시건전성 조치를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호주, 중국, 한국, 말레이시아, 뉴질랜드가 언급됐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