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홍콩시위 해법 못찾는 중국, 캐리 람 경질로 사태 수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Hong Kong's Chief Executive Carrie Lam answers questions from lawmakers regarding her policy address, at the Legislative Council in Hong Kong, China October 17, 2019. REUTERS/Kim Kyung-Hoo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이징=조창원 특파원】 장기회하는 홍콩 민주화 요구 시위를 진정시키기 위해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을 교체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됐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22일(현지시간)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중국 정부가 홍콩 시위사태에 책임을 물어 람 행정장관 경질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 지도부가 무장병력을 투입해 홍콩 사태를 막을 경우 국제사회의 비난에 직면할 수 있어 새로운 수장을 내세워 사태수습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다. '철의 여인'으로 성공가도를 달린 람 행정장관이 거침없는 친중국 행보를 달렸지만 결국 불명예 퇴진으로 정치적 운을 다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캐리 람 낙마설···내년 3월 거론
캐리 람 행정장관의 중도하차가 거론되는 건 중국 지도부가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카드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우선, 람 장관의 홍콩 시위대에 대한 통제력은 이미 상실된 상태다. 람 장관의 일방적인 행보로 시위대의 신뢰를 잃으면서 시위가 갈수록 격화되고 있다. 중국 지도부로선 새로운 행정장관을 앉혀 홍콩 사태를 진정시킬 전략을 원점에서 짜야 할 처지다.

홍콩 사태를 격발한 송환법이 람 행정장관의 소신에서 시작됐다는 점도 주목할 대목이다. 람 장관이 송환법 도입을 처음 도입하고 중국 정부가 이를 강력 지지하면서 송환법이 추진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홍콩 내 민주파들은 송환법이 홍콩 내 정치범들을 본토로 잡아가는 도구로 변질될 것이라며 반대했다.

결국 중국 지도부는 람 장관이 사태를 원만히 수습하거나 장관직에서 물러나는 등 결자해지하길 원했으나 이마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홍콩 사태가 고조되는 시점에 람 장관을 경질하면 중국 지도부가 시위대에 굴복했다는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9월 람 장관이 한 비공개회의에서 "선택기회가 있다면 물러나고 싶다"고 말하는 녹음기록이 공개된 바 있다. 시위가 고조되는 시점에 자진 퇴진도 힘든 상황이었던 셈이다.

중국 중앙정부와 홍콩내 친중파로부터 신뢰를 잃은 점도 람 장관 낙마 가능성의 배경으로 꼽힌다. 10월 1일 신중국 건국 70주년을 맞아 중국이 초강대국 부상이라는 분위기를 고조시켰지만 같은 날 홍콩 시위에 참여한 18세 고등학생이 경찰이 쏜 실탄에 맞아 중상을 입으면서 축제 분위기를 반감시켰다. 더구나 홍콩 사태가 더욱 격화되면서 다음달 24일 구의원 선거에서 친중파 진영이 참패할 전망이 나온다. 이에 FT는 람 장관이 경질 시기 관련, 내년 3월 중국의 국회격인 전인대(전국인민대표자대회)가 소집되는 시점으로 내다봤다. 홍콩 행정장관은 전인대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

■대행 체제로 사태수습 시도
람 장관이 교체되면 내년 3월에 행정장관 '대행'체제가 출범하게 된다. 람 행정장관의 임기는 오는 2022년까지다. 따라서 행정장관 대행이 람의 퇴진 이후 잔여 임기동안 재직하게 된다.

실제로 지난 2005년 둥젠화 당시 행정장관이 임기를 2년 앞두고 조기퇴진한 후 대행으로 도널드 창 당시 정무장관이 임명된 바 있다. 그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동안 재임한 뒤 정식으로 행정장관에 임명됐다. '대행'후보로 노먼 찬 전 홍콩 금융청장과 헨리 탕 전 행정국 사무총장이 물망에 올랐다. 찬은 금융청장으로 일하면서 홍콩달러를 인정적으로 유지하는 제도를 도입하는 등 능력을 인정받았던 인물이다. 헨리 탕은 2012년 행정장관 유력 후보로 꼽혔다가 자택내 불법 지하실 건축 등 스캔들에 휘말려 낙마한 적이 있다.

jjack3@fnnews.com 조창원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