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인천 시민단체 "부당한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 중단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인상 반대 기자회견
[인천지역연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인천=연합뉴스) 최은지 기자 = 주한미군의 인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정화 비용 부담을 요구 중인 지역 시민단체가 23일 부당한 한미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SMA) 협상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시민단체로 구성된 인천지역연대와 부평미군기지 맹독성 폐기물 주한미군 처리 촉구 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인천시 부평구 캠프마켓 남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당한 방위비 분담 협상을 중단하는 것만이 최선의 협상"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트럼프 행정부가 주한미군 주둔 비용 35억 달러에 15억 달러를 더해 50억 달러를 요구하고 있다"며 "신설 항목으로 요구한 '주한미군 군속과 가족 지원'은 주한미군지위협정(SOFA)과 방위비분담 특별협정에도 근거가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우리 국익과 주권 행사를 훼손하는 요구"라며 "주한미군 철수 압력에 굴하지 말고 협상 거부와 협정 폐기를 선언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단체는 773억3천여만원으로 추산되는 캠프마켓 정화 비용을 주한미군이 부담해야 한다며 1인 시위에 나선 바 있다.

대책위 측은 주한미군 주둔비와 캠프마켓 정화 비용 모두에 대한 미국의 책임을 촉구하기 위해 시민 선전전에도 나서기로 했다.

앞서 캠프마켓에서는 33개 토양 조사지점 가운데 7개 지점의 시료에서 독일 등 선진국 허용기준인 1천 피코그램(pg-TEQ/g : 1조분의 1g)을 초과하는 다이옥신류가 검출돼 정화 절차를 밟고 있다.

한·미 양국은 제11차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 체결을 위한 제2차 회의를 23∼24일 미국 호놀룰루에서 열 예정이다.

chams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