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타다가 논의를 원점 돌려"...국토부 '불편한 심기' 가감없이 드러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지완 기자 = 국토교통부는 23일 타다 측의 '상생을 위해 논의하자'는 취지의 입장문을 내자 "논의를 원점으로 돌린 당사자"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국토부는 택시업계와 갈등을 증폭시키고 실무자 논의를 '파투낸 책임'이 전적으로 타다에 있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날 뉴스핌과 전화통화에서 "타다가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 제도화 논의를 원점으로 돌렸다"면서 "사회적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한 게 아니라 되레 갈등을 증폭시켰다"고 했다.

또 이 관계자는 "지난 7월17일 발표한 '택시·모빌리티 상생산' 이후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 구체화를 놓고 논의기구를 설립했다"며 "당초 택시업계는 '타다가 일단 운행을 중단해야 논의에 나설 수 있다'고 주장했지만, 국토부가 어르고 달래 겨우 택시업계를 논의 기구에 참여시켰다. 어렵게 국토부, 타다, 택시업계가 한자리에 모였지만 타다가 '내년까지 1만대 확대안'을 들고 나오면서 택시업계가 강하게 반발했다"고 비난을 이어갔다.

이 관계자는 "논의가 한참 진행중이었는데, 타다가 해도 해도 너무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타다 운영회사 VCNC는 '타다가 간곡히 호소드립니다'는 제목의 입장문에서 "기존 산업과 갈등 최소화를 위해 노력중"이라면서 "정부와 택시업계에 더 큰 협력과 상생을 위한 지속적인 대화를 제안한다"고 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한결 인턴기자 =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인근에서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을 비롯한 택시단체 회원들이 카풀(승차공유)합의 거부, '타다' 추방 결의대회'를 열고 승차공유 업체 '타다' 화형식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19.03.21 alwaysame@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타다는 지난 7일 서비스 1주년 기념행사를 열고 내년까지 운영차량 1만대, 드라이버 5만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타다는 현재 운행차량 1400대, 드라이버 9000명을 기록 중이다.

이에 국토부는 '타다 서비스에 관한 VCNC의 발표에 대해 국토교통부의 입장을 알려드립니다' 입장문을 내 진화에 나섰다. 국토부는 이 입장문을 통해 "타다의 1만대 확장 발표는 사회적 갈등을 재현시킬 수 있는 부적절한 조치"라고 지적한 바 있다.

swiss2pac@newspim.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