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文의장, 스페인 국왕 접견…"인적·경제·문화교류 결실 기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의장 "산티아고 순례길 걷고, '게르니카' 보러 다시 가고파"

(서울=연합뉴스) 김여솔 기자 = 문희상 국회의장은 24일 국회에서 한국을 국빈 방문한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을 만나 양국 간 교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과 악수하는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
(서울=연합뉴스) 한국을 국빈 방문 중인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이 24일 국회를 방문해 문희상 국회의장과 악수하고 있다. 2019.10.24 [국회사진기자단] photo@yna.co.kr



문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스페인 국왕을 접견한 자리에서 "내년 우리의 수교 70주년을 맞아 양국의 인적교류, 경제협력, 문화교류 이런 모든 측면에서 좋은 결실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이번 방한이 스페인 국왕으로선 23년 만의 방문이라고 들었다"며 "1박 2일의 짧은 일정이지만 어제 정상회담에 이어 국빈만찬, 오늘 비즈니스 클럽 포럼 경제인 대상 오찬과 서울시장과의 면담 등 여러 일정에 의미가 있는 성과를 거두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문 의장은 "스페인은 우리 국민이 가장 가고 싶은 나라 1위이며, 나도 개인적으로 세 번이나 간 적이 있는데 갈 때마다 새삼스럽게 아름답다고 느꼈다"며 "70~80국의 나라를 보며 가장 아름다운 왕궁을 고르라고 한다면 마드리드에 있는 스페인 황궁을 고르겠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또 "평생소원이 있는데 스페인에 가서 두 가지를 더 해보고 싶다"며 "하나는 스페인에 가서 산티아고 순례 길을 걷는 것, 또 하나는 피카소 작품 '게르니카'의 본 의미를 깨닫기 위해 제대로 보고 오는 것"을 꼽았다.

그는 "예전에 스페인 미술관에서 게르니카를 10분 정도 본 적이 있는데 무슨 뜻인지 도대체 알 수가 없어서 벙벙하게 서 있기만 했다"고 부연했다.

연합뉴스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 접견하는 문희상 국회의장
(서울=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이 24일 오전 국회를 방문한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을 접견하고 있다. 2019.10.24 [국회사진기자단] photo@yna.co.kr



문 의장은 "금년 양국 교역 규모가 50억불을 돌파했고, 기업 간 투자 확대 등 양쪽의 경제협력이 심화하고 있는 것을 높이 평가한다"며 "양국은 ICT와 모바일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서 4차산업혁명을 선도해나갈 수 있는 잠재력이 아주 크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스페인은 이탈리아 중국에 이어서 세계에서 3번째로 세계문화유산 가장 많이 나라"라며 "세계 제2의 관광 대국이 된 것도 충분히 이해한다"고 말했다.

한편 문 의장은 본격적 접견에 앞서 스페인 국왕에게 접견실 한쪽에 걸린 조선 시대 전통 의궤 그림을 소개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과 이야기하는 문희상 국회의장
(서울=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이 24일 오전 국회를 방문한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에게 국회 접견실 벽면에 설치된 '정조대왕화성행행반차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19.10.24 [국회사진기자단] photo@yna.co.kr



sol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