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김근식 교수 "조국 사태, 국정농단 사건과 유사해지고 있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김근식(사진) 경남대 교수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가 과거 국정농단 사건과 유사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29일 페이스북을 통해 “태블릿 PC가 발견될 때까지만 해도 최순실 사태는 민간인의 대통령 연설문 수정이라는 사실에 놀랐지만 파면 팔수록 새로운 게 드러났고 결국 권력형 뇌물수수사건으로 확대돼 결론 내려졌다”며 “조국 사태 역시 표창장 위조와 제1저자 등재라는 특권과 반칙에 화가 났던거지만 파면 팔수록 사모펀드를 통한 경제적 범죄수익과 뇌물수수 의혹으로 확산되는 모양새”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조국 사태는 민정수석을 둘러싼 권력 게이트로 비화될 가능성마저 어른거른다”며 “정경심 교수의 WFM 주식 헐값 매입과 투기자본감시센터가 고발한 150억원의 뇌물, 유재수 감찰무마라는 직권남용, 윤 모 총경 관련 의혹까지 사실로 드러날 경우 대형 게이트로 비화될 지 모른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 전 장관 사퇴가 아니라 조 전 장관 구속은 물론 그 윗선과 집권세력 핵심까지 연관될지 모른다”며 “나라를 위해서나 국민들의 정신건강을 위해 조국 사태가 최순실의 전철을 밟지 않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등록재산만 58억이 있는 사람이 청와대 민정수석 재임시 기껏해야 1, 2년 정도 현금자산을 묵혀두지 못하고 어떻게든 재산을 불려야 한다는 과도한 욕심을 부려 불법적 거래에 뛰어든 것”이라며 “그냥 통장에 현금을 넣어 두면 사라지는 것도 아닌데 굳이 사모펀드에 넣어 돈을 벌어야겠다는 지나친 탐욕의 끝이 뇌물혐의까지 이르게 했다”고 비판했다.

또 “장관 지명 시 입시의혹과 언행불일치 위선이 제기됐을 때 깔끔하게 자신을 반성하고 겸손하게 스스로 사퇴했다면 여기까지 파국으로 오지 않았을 것”이라며 “여론의 비난은 일시 받았겠지만 범법자로 수사까지는 안 받았을지도 모를 일”이라고 덧붙였다.

정필재 기자 rush@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