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추가경정예산 편성

추경호 "2년간 사업용 고정자산 취득가액, 100% 비용처리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제 활성화 일환…기업 투자계획 앞당기기 유도"

헤럴드경제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달 2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에게 질의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이 2021년까지 2년간 취득한 사업용 고정자산에 대해 법인세 산출 시 시설 취득가액의 100%까지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하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4일 밝혔다.

추 의원에 따르면 문재인 정권이 출범한 후 설비투자 증가율은 5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등 활력을 찾지 못하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는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 성장률을 2.0%로 봤다. 이는 한국은행이 지난 7월 예측한 2.2%보다 0.2%포인트 낮다. 일각에선 올해 경제 성장률이 1%대에 머물 것이란 분석도 내놓는 중이다.

추 의원은 지금이 적극적 투자 활성화 정책이 절실한 때라고 보고 있다. 추 의원은 "2021년까지 취득하는 사업용 고정자산을 놓고는 취득가액의 100% 이내까지 기업이 정하는 비율만큼을 일시에 비용으로 처리, 당해 법인세액을 최소화하는 게 이번 법안의 핵심"이라며 "이는 법인세액 납부를 연기할 뿐, 실제 세수 감소는 없는 것과 같아 효과 대비 효율적인 구상"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고용·투자 지표 등 각종 경제 지표가 빨간 불이 켜진 상황에서 단기간에 기업 투자를 이끌지 못한다면 한국 경제는 더 큰 어려움에 처한다"며 "확실한 유인 제공으로 기업의 투자 계획을 적극 앞당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yu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