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0 (월)

함소아한의원이 전하는 성조숙증 자주 묻는 질문 Q&A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정원 기자] 【베이비뉴스 윤정원 기자】

겨울이 되면 자연스레 활동량이 줄면서 부쩍 아이들이 살이 통통하게 찌고, 성조숙증에 대한 관심도 늘어난다. 정말 살찐 아이들은 성조숙증이 더 쉽게 올까. 성조숙증을 예방할 수 있는 음식이 있을까. 성조숙증에 대해 실제 엄마들이 궁금했던 질문들을 모아 파주 함소아한의원 김은경 대표원장에게 자세히 들어봤다.

베이비뉴스

성조숙증에 대한 도움말을 제공한 파주 함소아한의원 김은경 대표원장. Ⓒ함소아한의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Q. 아이가 밥과 간식을 많이 먹고 부쩍 살이 쪘어요. 살이 찐 아이가 성조숙증에 더 쉽게 올까요?

지금까지 성조숙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진 것들 중 하나가 비만체형이에요. 체중이 늘고 체지방이 많아지면 여성호르몬 합성량이 많아져 성조숙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달콤하고 부드러운 간식을 줄여야 성조숙증에서도 멀어지게 될 거예요.

Q. 체중은 평균 이하지만 키가 큰 아이도 성조숙증이 올 수 있나요?

비만이 성조숙증의 위험인자이기는 하지만, 마른 아이들도 성조숙증을 보이기도 해요. 먹을 것이 풍족한 요즘 시대에는 빵, 과자 등 밀가루 음식 등을 군것질로 많이 먹고 상대적으로 야채를 덜 먹다 보니 체중은 적은데 체지방은 많은 마른 비만도 있을 수 있어요. 그리고 비만 외에도 성조숙증 위험인자는 체지방만은 아니기 때문에 마른 아이도 성조숙증이 올 수 있습니다.

Q. 초등학교 3학년 아이가 한쪽 가슴에 몽우리가 잡히기 시작했어요. 시기적으로 몽우리가 생기는 것이 맞는지 헷갈리는데, 이런 경우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게 좋을까요?

1월 생인 초등학교 3학년이라면 만 9세가 넘은 시점이라 성조숙증에 해당하지 않아요. 지금 시기는 정상범위로 볼 수 있어요. 성조숙증은 만 8세 11개월 이전에 가슴몽우리가 잡힐 때 의심할 수 있고 병원에서 엑스레이로 뼈 나이를 측정하고 성호르몬 수치를 확인해 진단할 수 있어요. 아이 키가 또래보다 많이 작은 경우가 아니라면 검사가 꼭 필요하지는 않겠습니다.

Q. 두유를 먹이면 성조숙증이 올 수 있나요?

콩에서 유래하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성조숙증에 큰 영향이 없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유아용 두유를 먹이는 것을 보니 영유아 같은데요. 영유아기에는 성인과 달리 이소플라본이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친화력을 보이지 않기 때문에 호르몬으로 작용하지 않는답니다. 두유를 먹이는 것으로 성조숙증이 오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Q. 성조숙증을 예방할 수 있는 음식이나 약이 있나요?

성조숙증을 예방할 수 있는 음식은 식이섬유가 많은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 야채, 과일 등이 있어요. 콜레스테롤 분해를 돕는 카레, 그리고 기름기가 많지 않은 살코기 등 이런 음식을 챙겨주시는 것도 좋아요. 신진대사를 돕고 체지방 분해에 도움되는 음식이 노폐물을 배출하고 체지방을 줄여 성조숙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돼요. 성조숙증을 예방하는 약 또한 성조숙증의 위험인자인 비만체형을 관리하고 스트레스나 만성질환을 줄여주는 약이에요.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저작권자 Copyright ⓒ No.1 육아신문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