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캐리 람, 美홍콩인권법 “완전히 불필요" 美기업에도 영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홍콩 인권과 자유 기본법에 의해 보호"

16일 베이징서 시진핑과 접견 가능성도

이데일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오른쪽)이 지난달 상하이에서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을 만나고 있다. 사진=신화/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중국이 홍콩인권법 시행에 반발하며 보복을 예고한 가운데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도 홍콩인권법은 불필요하고 비판했다.

4일 환구시보 등 따르면 람 장관은 전날 홍콩정부 내각회의에 앞서 “홍콩의 인권과 자유는 홍콩기본법에 의해 보호된다”며 “홍콩인권법은 완전히 불필요하고 부적절하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람 장관은 이어 홍콩은 기본법에 의해 언론의 자유와 집회·시위 자유 등 다방면에서 자유를 갖고 있다면서 “홍콩주민들이 어떤 방면에 있어 자유가 손상됐는가”고 반문했다.

람 장관은 “외국의 입법부와 정부가 홍콩 문제에 개입하기 위해 입법을 사용한 것은 매우 유감이다”라면서 미국 행정부와 의회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람 장관은 또 인권 법안이 기업 환경에도 영향을 준다면서 홍콩에는 1300개가 넘는 미국 회사가 있는 만큼 이들 기업에도 타격을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론 하리레라 홍콩총상회 회장 역시 “홍콩이 미중 무역전쟁에서 볼모로 이용되는 것은 유감”이라며 “이 법안의 서명은 국제적인 비즈니스 세계에서 홍콩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고 투자자들이 이곳에 주재하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콩인권법에 대한 중국 정부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분위기 속에 람 장관이 시진핑 국가주석을 만날 것이라는 보도도 나왔다.

홍콩 방송 케이블 TV는 람 장관이 오는 16일 베이징을 방문해 시진핑 국가 주석을 만난다고 인용해 보도했다.

이 방송은 “람 장관이 업무 보고를 위해 베이징을 방문한다”며 “관례에 따라 시 주석과 리커창 중국 총리를 접견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방문이 성사되면 중국 정부가 어떤 메시지를 던질지 주목된다. 람 장관은 이번 방문에서 지난달 24일 치러진 홍콩 구의원 선거 결과와 폭력 시위 제압에 관해 보고할 전망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