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범죄 책임 인정하는 건 국가 정체성" 독일 총리의 참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메르켈 독일 총리가 총리가 된 지 14년 만에 처음으로 유대인들이 집단 학살된 아우슈비츠를 찾았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기회가 닿을 때마다 유대인 학살에 대해 사과해왔는데, 이번에는 아예 강제수용소까지 찾아서 머리를 숙인 겁니다. 야만적인 범죄의 책임을 인정하는 게 독일의 정체성이라고도 말했는데, 일본과는 참 다른 모습입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메르켈 독일 총리가 폴란드 총리와 함께 아우슈비츠 강제수용소 터를 묵묵하게 걷습니다.

화환이 놓인 곳은 2차 세계대전 당시 유대인들이 처형당하던 '죽음의 벽'.

메르켈은 헌화를 한 뒤 고개를 숙여 묵념했습니다.

희생자들 사진 앞에선 나치의 만행에 대한 독일의 책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앙겔라 메르켈/독일 총리 : 독일인들이 이곳에서 저지른 야만적 범죄에 대해 마음 깊이 부끄러움을 느낍니다. 책임을 인정하는 것은 우리 국가 정체성의 필수적 부분입니다.]

또 독일은 여전히 빚을 지고 있다며 반유대주의를 용납하지 않겠다고도 약속했습니다.

메르켈 총리의 방문은 아우슈비츠 재단 설립 10주년을 맞아 이뤄졌습니다.

전임자였던 헬무트 콜 전 총리 등도 이곳을 찾아 독일의 책임을 인정하고, 유대인들에게 사과한 바 있습니다.

2005년 총리로 취임한 메르켈도 여러 차례 유대인 학살에 대해 사죄했지만, 아우슈비츠까지 찾은 건 처음입니다.

메르켈 총리는 이번 방문에서 기념재단 측에 독일 정부예산 792억 원을 기부하기도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지혜 / 영상그래픽 : 김지혜)

김소현 기자 , 이지혜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