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北 미사일·추가도발 가능성에…美, 2년만에 안보리 소집 요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럽 이사국, 10일 안보리 개최 추진

-논의주제도 북한인권 관련 토론 예정

-순회의장국인 미국, 11일로 회의 연기

-주제도 북한 미사일 추가도발로 바꿔

헤럴드경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지난 5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인사들과 오찬을 하고 있다.[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미국의 요청으로 오는 11일(현지시간)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도발 확대 가능성을 논의하기 위한 공개 회의를 한다고 외신이 9일 보도했다. 북한이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을 했다며 공세를 펴자 미국이 안보리 소집으로 응수하는 모양새다.

미국은 올해 내내 이어진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문제삼지 않다가,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공세 수위를 높이자 태세를 전환하고 있다. 지금까지 안보리 차원의 대응을 자제해왔던 미국이 직접 회의 소집을 주도하고 나서, 북미 갈등이 '말싸움'에서 '실력행사'로 전환될 지 주목된다.

미국은 10일 안보리에서 북한 인권문제를 논의하는 대신 11일 북한의 위협 관련 회의를 소집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당초 영국과 프랑스, 독일 등 안보리 유럽 이사국들이 세계 인권선언의 날인 10일에 맞춰 개최하고자 했던 북한 인권 관련 안보리 회의는 열리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안보리 순회 의장국을 맡고 있는 미국의 입장에 따라 회의 개최 여부가 달려있었는데 미국이 북한 인권 토의 보다는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한 논의로 방향을 정한 것으로 보인다.

미 국무부 측은 이와 관련 "유엔 미국대표부에 이번 주 북한에 관한 유엔 안보리 논의 사항에 한반도의 최근 상황을 포함할 것을 제안하라고 지시했다"며 최근 상황에 대해 "최근의 미사일 발사들과 북한의 도발 확대 가능성을 포함한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지난 7일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을 했다며 ICBM 시험발사 가능성을 시사했고,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적대적으로 행동하면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고 압박했다. 그러면서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중국, 러시아, 일본 및 전 세계가 이 사안에 통일돼 있다"고 말했다.

이에 북한은 9일 김영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장 명의의 담화를 발표해 "우리는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는 사람들"이라며 반발했고, 미국이 10일 예정돼 있던 안보리 회의의 성격을 수정해 11일 열기로 한 형국이다.

미국이 유엔 안보리 차원의 대응을 주도하고 나선 것은 과거와 확연히 달라진 태도다.

올들어 북한이 잇따라 단거리 미사일이나 발사체를 시험 발사했을 때도 영국이나 프랑스, 독일 등 유럽 국가들은 안보리 회의 개최를 요구하고 규탄 목소리를 냈지만, 미국은 이에 동참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와 관련 '큰 문제가 안 된다'는 식으로 대응해왔다.

이에 최근 두 달여간 수 차례 북한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 관련 유엔 안보리 회의가 열렸지만, 유럽 국가들만 북한 도발을 규탄하는 성명을 내는 선에서 그쳤다. 여기에 미국이 가세함에 따라 향후 유엔 차원의 대북 결의에 더욱 힘이 실릴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과 러시아가 안보리 회의에서 대북 압박에 동참할 경우 북한으로서는 최악의 상황에 놓이게 되겠지만, 중국과 러시아가 오히려 북한에 대한 미국의 선제조치를 압박하고 나설 가능성도 제기된다.

sooha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