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4 (화)

이슈 주목받는 블록체인 기술

"2020년 신뢰 기술로 부상하는 블록체인"-한국정보화진흥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20년 ICT 이슈와 9대 트렌드 전망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이 2020년 경제, 산업 분야에서 신뢰 기술로 부상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발간한 ‘2020년 ICT 이슈와 9대 트렌드 전망’ 보고서에 이 같은 내용이 담겼다.

NIA는 2020년 ICT 9대 트렌드로 ‘신뢰 기술로 떠오르는 블록체인’을 꼽았다. 블록체인을 도입하는 금융 기업이 증가하면서 블록체인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장 조사업체 글로벌 마켓 인사이트(Global Market Insight) 자료를 인용해 오는 2025년에는 블록체인 시장 규모가 250억 달러(29조 625억 원)로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NIA는 현재 지불(Payment)과 거래(Exchanges)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엔 금융 분야 외에도 보험업계, 공유서비스 중심으로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NIA는 가트너 자료를 인용하며 2022년에는 글로벌 기관 25% 이상이 단순한 계약은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 를 이용할 것이라 예상했다. 2년 뒤엔 글로벌 기관 4곳 가운데 1곳은 블록체인을 사용할 정도로 기술이 상용화될 것이란 전망이다.

NIA는 또 9대 트렌드 전망에 ‘인싸가 된 가상 세계’를 뽑았다. 2020년 미국과 중국의 ‘가상화폐’ 패권 경쟁을 시작으로 글로벌 결제체계가 혁신될 것이라 내다봤다. 페이스북은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를 추진 중이다. 중국 인민은행은 법정 디지털 통화(DCEP, Digital Currency Electronic Payment) 발행을 준비하고 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0년 ICT 9대 트렌드로는 ▲AI 시대의 서막 ▲산업 성장을 견인할 5G, 자율주행차 ▲신뢰 기술로 떠오르는 블록체인 ▲인싸가 된 가상 세계 ▲개인 로봇의 부상 ▲불필요한 적기조례(Red Flag Act)를 거둘 타이밍 ▲페이크데믹스(Fake-demics; 가짜뉴스 전염병)의 확산 경계 ▲불안한 기술 위험(Tech Risk) ▲맞춤의료 기술 수요의 급성장이 선정됐다.

/도예리기자 yeri.do@decenter.kr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