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과기부, 사회안전 분야 공공용 주파수 확대…2.8㎓ 폭 공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재난대응·치안·해상선박사고 예방·항공기안전운행·기상기후관측 등에 활용

연합뉴스

공공용 주파수 정책협의회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1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공공용 주파수 정책협의회에서 위원장인 장석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이 발언하고 있다. jieunlee@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 정부가 사회안전과 관련된 분야의 공공용 주파수 공급을 대폭 확대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7일 행정안전부, 국방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공공용 주파수 정책협의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2020년 공공용 주파수 수급계획'을 확정했다.

정부는 올해 재난 대응, 치안, 해상 선박사고 예방, 항공기 안전운항, 이상기후 관측, 위성 운영 등을 위해 총 2.8㎓ 폭의 주파수를 공급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해 공급 규모 336.4㎒보다 많이 늘어난 것이다.

[2020년도 공공용 주파수 수급계획 주요 내용]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관계 중앙행정기관으로부터 공공용 주파수 이용계획을 제출받은 뒤 ▲ 공급 필요성 ▲ 정책 부합성 ▲ 이용 타당성에 대한 평가를 한 뒤 이같이 결정했다.

앞으로 과기정통부는 '2020년 공공용 주파수 수급계획'을 관계기관에 통보하고, 각 기관의 사업 추진과 무선국 개설 일정에 맞춰 단계적으로 주파수를 공급할 계획이다.

또 최근 드론 탐지, 기상관측, 해상감시 등 레이더 수요가 증가하는 점을 고려해 전용대역 발굴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jesus786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