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靑, '남북협력 견제' 발언한 해리스에 "대단히 부적절"

댓글 1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재국 대통령 발언에 대사가 공개적 언급"

"남북협력은 우리 정부가 결정할 사안" 경고성 메시지로 풀이돼

문 대통령 남북협력 추진 구상 밝히자마자 해리스 대사 "오해 피해야"

여당도 반발…"대사가 무슨 조선 총독인가"

CBS노컷뉴스 김동빈 기자

노컷뉴스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사진=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는 17일 문재인 대통령의 남북협력사업 추진 구상에 대해 "미국과 협의해야 한다"고 밝힌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 대사에 대해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해리스 대사의 발언에 대해 "대사가 주재국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언론에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은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정부는 남북관계의 실질적 진전과 조속한 북미대화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것"이라며 남북협력 관련한 부분은 우리 정부가 결정할 사안"이라고 분명히 했다. 청와대가 공식적으로 해리스 대사에 대해 경고성 메시지를 보낸 것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신년기자회견에서 "북미대화만 바라볼 게 아니라 남북이 할 수 있는 현실적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남북 협력 사업의 재추진 구상을 밝혔다.

노컷뉴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도 전날 CBS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 남북협력 사업 재개와 관련 UN 대북제재에 해당되지 않는 북한 개별관광을 포함, 일부 제재 완화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해리스 대사는 문 대통령의 발언 직후인 16일 외신 간담회에서 "추후 제재를 촉발할 수 있는 오해를 피하기 위해서는 한·미 워킹그룹을 통해 실행해야 한다"고 밝혀 논란을 샀다. 문 대통령의 구상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한 것으로 받아들여졌기 때문이다.

노컷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사진=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제작진 제공)


여당도 이날 해당 발언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남북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직후 해리스 대사의 이같은 발언이 나왔다는 점은 매우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본인의 발언이 주권국이자 동맹국인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의 오해를 촉발할 수도 있다는 깊은 성찰을 하기 바란다"고 했다.

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해리스 대사를 향해 "의견 표명은 좋지만, 우리가 대사가 한 말대로 따라 한다면 대사가 무슨 조선 총독인가"라며 "대사로서의 위치에 걸맞지 않은 좀 과한 발언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