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5·18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

5·18묘역 찾은 안철수의 '눈물'…호남에서 통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시 정치부회의 #국회 발제



[앵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어제(20일) 호남을 찾았고 5·18 묘역을 참배했었는데 관련 사진 어제도 잠깐 봤는데 눈물을 훔치는 듯한 모습이 카메라에 잡힌 바가 있습니다. 정치인들이 눈물을 훔치는 모습, 또 눈물을 보여주려고 할 때도 종종 있었는데요. 관련 소식을 오늘 조 반장 발제에서 살펴보겠습니다.

[기자]

'남자는 태어나서 3번만 울어야 한다' 시작하자마자 웬 꼰대 같은 이야기인가 하실 겁니다. 사실 내일모레 쉰인 우리 박성태 부장, 드라마를 보면서 울컥 울음보를 터뜨리기도 하니까요. 남자의 눈물 요즘 시대엔 절대 흠이 아닙니다. 슬프면 울어야죠.

어제 한 남자가 눈물을 흘리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이 됐습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인데요. 5·18 묘역을 참배하면서 저렇게 취재진을 좀 멀리 떨어뜨려 놓고 나홀로 눈물을 훔치는 듯한 모습이 보였습니다. 이유는 뭘까요? 직접 들어보시죠.

[안철수/전 국민의당 대표 (어제) : 국민의당을 지지해주시는 많은 분들 마음을 미처 제가 헤아리지 못했습니다. 서운해하셨을 겁니다.]

안 대표의 눈물, 사실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정계에 진출한 뒤, 3번째 흘린 눈물입니다. 첫 번째 눈물은 지난 2012년 대선 후보직을 사퇴하며 흘렸습니다.

[안철수/당시 대선후보 (2012년 11월 23일) :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진심으로 존경합니다. 그리고 사랑합니다.]

두 번째 눈물은 2016년 국민의당을 창당한 뒤였습니다. 노원병 사무실 개소식에서 또한번 울었습니다.

[홍석빈/당시 국민의당 서울 노원병 캠프 대변인 (2016년 3월 27일 / 음성대역) : 최상용 후원회장께서 안 대표의 진정성과 사람 됨됨이에 대해 몇 말씀을 더 하셨는데, 그 순간 안 대표의 왼쪽 눈에서 눈물이 흐르는 것을 옆에 있던 제가 목격했습니다.]

새로운 길을 가야 했던 안 전 대표, 총선을 앞두고 감회가 새로웠던 듯합니다. 그리고 4년 뒤 또다시 총선을 앞두고 눈물을 흘린 겁니다. 우연인지 필연인지 모두 선거 시즌입니다.

정치인의 눈물 국민의 감정선을 건드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눈물은 아마 모두들 기억하실 겁니다. 한번 보시죠.

▶ 2012년 대선 후보 TV 광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눈물 한 방울, 당시 노 전 대통령의 어려웠던 정치적 상황과 맞물리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대선 승리의 주요 요인으로 꼽히기도 했죠.

'얼음공주' 박근혜 전 대통령도 눈물을 흘렸습니다. 그것도 공식 석상에서 말입니다. 한번 보시죠.

[박근혜/전 대통령 (2014년 5월 19일) : 생을 마감한 고 박지영, 김기웅, 정현선 님과 양대홍 사무장님…]

세월호 참사 대국민 담화에서 흘린 눈물. 일부에서는 눈물에 어색하다 '랩타임 분석'도 내놨었죠.

▶ 화면출처 유튜브 '우주깡패'

박 전 대통령의 진심 어린 눈물을 왜 폄훼하느냐, 비판도 있었지만 밝혀진 진실, 이랬습니다.

[JTBC '뉴스룸' (2018년 7월 12일) : (대국민 담화) 닷새 전 기무사의 세월호 TF가 작성한 문건입니다. 박 전 대통령이 감성적인 모습을 보이는 게 좋겠다는 조언이 담겼습니다.]

정몽준 전 새누리당 의원은 아들 때문에 눈물을 흘렸습니다. "국민이 미개하다" 서울시장 선거를 앞두고 여론이 악화되자, 용서해달라고 눈물을 보인 겁니다.

[정몽준/당시 새누리당 서울시장 예비후보 (2014년 5월 12일) : 제 아들의 철없는 짓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제 막내아들 녀석도 너그럽게 용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때도 눈물을 즙처럼 짜낸다, 뒷말이 좀 있었습니다. 정치인의 눈물, 국민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진정성이 느껴져야 합니다. 안철수의 눈물 호남 민심은 어떻게 받아들일까요?

19, 32, 37, 40, 41, 43 그리고 45 제가 지난주 조상님을 기다리며 꿈에서 꼭 보고 싶었던 이 숫자, 894호차 로또 당첨 번호입니다. 당첨 확률 814만 분의 1 번개맞을 확률(600만분의 1)보다 낮은 로또 1등의 당첨금 약 24억 원이었습니다. 하늘이 도와 당첨이 됐지만 세금 33% 떼고 나면 약 16억 원. 요즘 집값 아시죠? 뭔가 아쉬운 금액입니다.

로또는 아니지만 무려 60억 원을 깔고 앉아 있는 분이 있습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입니다. 선관위에 보고된 바른미래당 중앙당 순자산 2018년 기준 61억 원입니다. 당 대표직을 내려놔달라는 안철수계의 요구에도 쉽게 응답하지 않는 이유, 여기에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손학규/바른미래당 대표 (지난 2일) : 나는 내가 대표직을 내려놓는다는 얘기를 내 입으로 한 일이 없어요. 왜 그렇게 말들을 만들어서 하는지 모르겠어요.]

만에 하나 안철수계가 당을 떠나도 61억 원의 자산이 남게 됩니다. 여기서 다시 보게 되는 바른미래당의 총선 공약, 청년후보자 1억 원 지원. 이 영화 대사가 퍼뜩 떠오르네요.

[영화 '기생충' (2019년 / 화면제공 : CJ ENM) : 너는 계획이 다 있구나]

여기에 앞으로 두어 달 동안 바른미래당이 국가에서 받는 정당 보조금과 선거보조금 120억 원에 달할 수 있습니다. 물론, 현재 의석수를 유지한다는 전제하에서 말입니다. 사실, 바른미래당 안철수계 의원들 광주가 지역구인 권은희 의원을 제외하면 모두 비례의원들입니다. 탈당을 하면 당장 세비가 끊기는 상황, 선거 때 한 푼이 아쉽겠죠. 당을 박차고 나가긴 쉽지 않을 듯도 합니다. 하지만 안 전 대표 측, 일단 돈은 문제가 안 된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태규/바른미래당 의원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 (국고보조금 때문에 묶여 있을 일은 아니다?) 그건 그렇게 한다면 본인이 가고자 하는 명분을 스스로 깎아 먹는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선거 기호도 문제입니다. 손 대표가 비례의원들을 제명해주지 않는 한 현역 의원 1명인 정당 현재로선 기호 10번입니다. 아무리 안 전 대표라도 기호 10번으로 선거를 치르긴 어렵다는 게 중론입니다. 손 대표, 안 전 대표와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한 건 분명해 보입니다. 안철수, 손학규 두 사람의 담판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자녀를 명문대에 보내기 위한 3대 요소 엄마의 정보력, 아빠의 무관심 그리고 할아버지의 재력입니다. 할아버지의 재력은 아니지만, 할아버지 찬스를 쓴 손자가 있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바로 문희상 국회의장의 손자입니다.

문 의장 손자, 어머니와 함께 의정부에서 의장 공관으로 주소를 옮겨 한남동의 한 초등학교를 다닌다고 하는데요. 중학교 배정도 이미 서울에서 받았다고 합니다. 의장 공관, 국민 세금으로 운영이 됩니다. 일부에서는 할아버지의 재력 대신, 권력으로 3대 요소를 채웠다 이런 비판이 나옵니다. 이에 대해 문 의장 아들인 석균 씨,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문석균/더불어민주당 경기도 의정부시갑 상임부위원장 (20일) : 저희 아들이 초등학교 1학년때부터 4학년까지를 반포에 있는 원촌초등학교를 다녔어요. 그리고 이제 아버님이 몸이 안 좋으셨습니다, 굉장히 안 좋으셨어요. 그래서 이거 큰일 나겠다 싶어서 애 엄마가 굉장히 효부입니다. 제 와이프가. 그래서 모시러 들어가야 되겠다고 해서 의정부로 들어간 거예요, 저희가. 다 정리하고…]

서초구 반포에서 학교를 다니다 문 의장 때문에 의정부로 거주지를 옮겼었다며 학군 때문이라면 왜 그랬겠냐는 겁니다. 제가 확인차 공직자 재산신고를 열람해 봤더니 석균 씨 명의로 있던 반포 아파트, 정리가 돼서 지난해에는 보시는 것처럼 목록에서 빠져 있습니다. 석균 씨는 공관으로 아들이 들어간 것도 문 의장을 위한 일이었다고 해명을 했습니다.

[문석균/더불어민주당 경기도 의정부시갑 상임부위원장 (20일) : 의장님이 되시고 아버님이 이제 공관을 가셔야 되는 상황이 생긴 거예요. 근데 노인네 두 분만 보내기가 힘들었습니다. 왜냐면 몸도 안 좋으시지 그리고 케어해줄 분도 없지, 큰 공간에 엄두가 안 나더라고요. 그래서 저희 아버님이 또 유일한 비타민이 또 제 아들 아니겠습니까? 솔직하게 뭐 어느 집이나 그럴 겁니다.]

세습공천 논란이 있었던 석균 씨, 불똥이 좀 엉뚱한 곳으로 튄 면도 없지 않아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공관이 세금으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좀 더 신중했어야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오늘 국회 발제 이렇게 정리합니다. < 안철수의 '눈물'…호남에서 통할까 >

(화면출처 : 경원일보TV)

조익신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