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정파의 굴레' 못벗은 트럼프 탄핵심리…53대47로 볼턴 증인소환 불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을 야심차게 가결시킨 민주당은 21일(현지시각) 53대47라는 의석 수 차이의 높은 벽을 실감 했다. 이날 민주당은 우크라이나 스캔들의 열쇠를 쥔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 주요 증인 채택 등을 요청했으나 공화당과의 표 대결에서 번번이 패했다.

조선일보

상원서 본격 막오른 탄핵심판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양당은 탄핵 심리에 적용될 주요 규칙 및 증인 채택 여부를 논의 하기 위해 무려 12시간에 걸쳐 치열한 논쟁을 벌인 뒤 휴전에 들어갔다. 논의는 22일 재개될 예정이다.

민주당은 우크라이나 스캔들의 핵심 증인인 존 볼턴 전 보좌관을 비롯해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 마이클 더피 백악관 예산관리국 국가안보담당 부국장, 로버트 블레어 멀 베이니 보좌관을 증인으로 소환해야 한다는 수정안을 표결에 부쳤으나 53대47로 부결됐다.

완벽하게 정파에 따라 갈린 결과다. 미 상원의원 100명 가운데 공화당이 53명, 민주당이 45명, 무소속이 2명이기 때문이다.

양측은 존 볼턴 전 보좌관 소환을 두고 거칠게 맞붙었다. 존 볼턴 전 보좌관은 작년 9월 경질 되기 전 까지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 이었고 본인도 증언 준비가 되어있다고 밝혀,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관련해 폭탄 발언을 할 것으로 기대 됐다.

하원 탄핵소추안 작성을 이끈 제리 내들러 법사위원장은 공화당 의원들을 향해 "(진실을) 은폐하기 위해 투표한다"면서 "많은 의원이 정직한 재판과 미국에 반대하는 표를 던지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에 팻 시펄론 백악관 법률고문은 "창피해야 하는 사람이 있다면 오로지 내들러 당신 뿐"이라고 맞받았다.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관련해 백악관과 국무부, 국방부, 예산국 등 4개 부처의 기록을 제출 받아야 한다는 내용의 수정안도 53대47로 부결 됐다. 재판 중 발생할 수 있는 사태에 대비할 시간을 달라는 내용의 수정안도 52대48로 부결됐다.

향후 양당은 22일부터 사흘씩, 하루 8시간가량 변론을 할 수 있게 됐다. CNN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르면 이달 중으로 상원 심판이 끝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대로 라면 탄핵안이 상원을 통과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탄핵안 통과를 위해선 상원 전체 100석 중 3분의 2 이상 찬성이 필요한데, 공화당에서 이탈 표가 나오지 않는 한 불가능 하기 때문이다.

[이현승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