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설 민심 아전인수… 與 “국민지지 확인” 野 “불안한 설 명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7일 서로다른 논평 낸 민주·한국당

홍익표 “민심, 문재인 정부 성공 기원”

이창수 “걱정과 불안 이야기하는 국민”

이데일리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왼쪽)과 이창수 한국당 대변인(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설 연휴 마지막 날인 27일 극과 극의 논평을 내놓았다.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안정을 원하는 민심에 응답하겠다”고 했으며 한국당은 “우보천리(牛步千里)의 마음으로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해 나갈 것”이라 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민주당은 연휴 기간 전국에서 국민을 찾아뵙고, 생생한 민심에 귀기울였다”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민생안정, 정치개혁 등을 원하는 국민의 마음을 느낄 수 있었다”고 국민과 함께하겠다고 다짐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지난해 국회를 통과한 선거법 개정안과 검찰개혁안 그리고 유치원 3법 등을 언급하며 “국민의 지지를 확인했다”고 논평했다. 그러면서 제1야당을 향해 “한국당이 초래한 국회파행과 국정운영 마비를 극복하고 개혁의 진전을 이루었다는 격려와 함께 새롭게 구성될 국회는 구시대적인 정치세력을 퇴출하고 당면한 민생개혁 과제를 위해 일하는 국회가 되어야 한다는 국민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입법 성과에 만족하지 말고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정부여당이 주도하고 만들어내야 한다는 국민적 뜻도 재확인했다”며 “땀흘려 일하는 국민이 대접받고, 국가가 어려운 이웃에게 힘이 되는 공정하고, 정의로운 포용국가를 반드시 만들라는 국민의 명령을 다시 새기는 계기”라 했다.

민주당은 더불어 2월 임시국회에 야당이 협력해줄 것을 촉구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현장에서 확인한 민심을 받들어 개혁입법의 성과가 국민의 삶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로 이어지고, 경제활력과 민생안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겸손한 자세로 민심에 응답할 것”이라며 “20대 국회 마지막까지 민생개혁과제를 마무리 하기 위해 2월 임시국회에 여야가 함께 협력해달라”고 요청했다.

한국당은 달랐다. 이창수 한국당 대변인은 “어느 때보다 불안하고, 또 불안한 설 명절”이었다며 “새해의 희망과 꿈을 이야기할 시간에, 가족들은 걱정과 불안을 이야기해야 했다”고 논평했다.

이 대변인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의한 검찰 인사와 관련해 “설 연휴 하루 전, 정권의 2차 인사폭거를 보며, 국민들은 정권의 숱한 의혹이 정말 이렇게 묻히는 것은 아닌지, 이대로 법치와 정의가 무너지는 것인지 분통을 터뜨렸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제성장률 2%라는 최악의 성적표를 들고서도 선방했다는 정부를 보며, 올해 살림살이는 더욱 팍팍해지는 것은 아닌지 걱정했다”고 덧붙였다.

‘우한 폐렴’으로 인한 정부 당국의 방역 시스템도 문제를 제기했다. 이 대변인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폐렴)라는 국가적 위기상황에도, 과도한 불안을 갖지 말라는 대통령의 안일한 인식에 국민들은 더욱 불안해야 했다”며 “국민들께서는 더 이상 이 정권만 믿고서는 살 수 없다 하셨다. 이대로는 안 된다고, 자유한국당이 제대로 된 야당의 모습을 보여 달라고도 하셨다”강조했다.

이어 “법과 정의가 바로서는 나라. 북한이 아닌 우리 국민을 먼저 바라보는 나라. 경제가 활력 있게 움직이는 나라. 국민이 안심하고 사는 나라. 자유한국당이 만들 것”이라고 21대 총선에서의 지지를 호소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