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미국 법무장관, 측근에 사의 표명...트럼프, 트윗 중단 요청 무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윌리엄 바 미국 법무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법무부와 관련한 트윗을 중단해 달라는 자신의 요청에 귀를 기울이지 않자 측근들에게 사의를 표명했다고 AP통신이 행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13일 바 장관은 ABC뉴스와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법무부 업무와 법무부 직원들에 대한 트윗으로 일을 할 수가 없다며 트럼프 대통령에게 그러한 트윗을 중단해줄 것을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앞서 연방검찰이 '러시아 스캔들'과 관련,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인 로저 스톤에 대해 7~9년의 징역을 구형하자 그가 이튿날인 지난 11일 트윗을 통해 검찰의 구형이 '끔찍하다'고 밝히는 등 노골적으로 비난한 것을 두고 한 말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 장관의 트윗 중단 요구에도 불구하고 다음 날 트위터에 사법에 개입할 수 있는 자신의 '법적 권리'를 주장하는 글을 쓰는 등 그의 요청을 일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트위터에서 지난 18일 러시아 스캔들 수사를 이끌었던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를 고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바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심복'으로 불려온 인물이다. AP는 바 장관이 측근들에게 사임을 표명한 것은 대통령에 대한 충성심보다 형사사건에 대해 독립적인 판단을 내린다는 법무부의 명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암시한다고 풀이했다.

바 장관이 사퇴를 통해 사법부의 독립성을 역설하더라도 법조계의 비난은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법무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스톤에 대한 검찰의 구형을 비난한 이후 수 시간 만에 7~9년의 구형은 부당하고 과도하다며 형량을 낮추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1000명이 넘는 전직 법무부 관리들이 바 장관의 사퇴를 요구하는 서한을 냈다. 전직 관리들은 인터넷상에 공개한 서한에서 "그러한 행동은 법무부 평판의 무결성과 법치주의를 해치는 것"이라며 "바 장관에게 해임을 요구한다"고 했다.

뉴스핌

윌리엄 바 미 법무부 장관.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