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5 (일)

방탄소년단 신곡 ‘ON’, 음원 차트 ‘싹쓸이’·앨범 판매 ‘신기록’···글로벌 성적 기대감 상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방탄소년단 4집 앨범 타이틀곡‘ON’의 공식 뮤직비디오 ‘키네틱 매니페스토 필름(Kinetic Manifesto Film : Come Prima performed by BTS for Lead Single)’의 한 장면.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의 4집 앨범 <맵 오브 더 솔 : 7>(MAP OF THE SOUL : 7)이 발매 직후 국내 각종 음원 차트 정상을 석권하고, 앨범 판매 신기록을 세우며 글로벌 흥행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21일 오후 6시 베일을 벗은 <맵 오드 더 솔 : 7>은 7명 멤버이자 한 팀으로 모인 방탄소년단의 데뷔 후 7년을 돌아보는 앨범으로, 그동안 숨겨왔던 내면의 그림자를 마주하고 이 또한 자신의 일부로 인정하고자 하는 한층 깊어진 ‘자아 탐색’의 사유를 담아냈다. 특히 “제 발로 들어온 아름다운 감옥”이란 가사가 돋보이는 타이틀곡 ‘ON’은 글로벌 아티스트로서의 소명의식을 담아냈다.

‘ON’은 발매 직후인 오후 7시 기준 멜론, 지니, 플로, 벅스, 소리바다 등 국내 음원사이트에서 실시간 차트 정상을 차지해 방탄소년단의 위력을 입증했다. 특히 멜론에서는 1시간 만에 12만3489명의 이용자가 ‘ON’을 재생한 것으로 기록됐다. 2017년 2월 멜론 차트 개편 이후 역대 최다 이용자 수다.

앨범 판매고 역시 ‘대기록’을 쓰고 있다. 이날 오후 8시 한터 차트에 따르면 <맵 오브 더 솔 : 7>은 발매 2시간 만에 218만3000여장이 판매됐다. 발매 1시간 만인 오후 7시10분 누적 판매량 103만6556장을, 2시간이 채 되지 않은 7시45분 누적 판매량 213만7292장을 기록했다. 방탄소년단은 최단 시간 내에 앨범 판매 100만장과 200만장을 기록한 국내 아티스트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앞서 앨범 유통사 드림어스컴퍼니는 지난 17일까지 앨범의 선주문량이 402만장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날 앨범 발매와 함께 빅히트엔터테인먼트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공개된 ‘ON’의 공식 뮤직비디오 ‘키네틱 매니페스토 필름(Kinetic Manifesto Film : Come Prima performed by BTS for Lead Single)’은 공개 2시간여만에 280만회에 달하는 조회수를 올렸다. 뮤직비디오는 30여명의 댄서, 12명의 마칭 밴드와 함께 파워풀하면서도 다양한 안무를 선보인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독보적 존재감을 몰입감 있는 촬영으로 담아냈다. 웅장한 스케일의 해외 로케이션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대규모 퍼포먼스가 돋보인다.

경향신문

21일 방탄소년단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 7>의 판매 추이. 한터 차트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파이, 아이튠즈 등 글로벌 플랫폼에서는 ‘샹들리에’로 유명한 호주 출신 싱어송라이터 시아가 피처링으로 참여한 버전의 ‘ON feat. Sia’가 공개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실물 앨범에는 담기지 않은 디지털 트랙으로 한국에서는 오는 28일 공개된다. ‘ON’과 ‘ON feat. Sia’는 21일 발매 직후 호주 아이튠즈 톱 100 차트에서 나란히 1위와 2위를, 영국 아이튠즈에서는 4위와 7위를 차지했다. 이날 <맵 오브 더 솔 : 7>은 영국, 프랑스, 멕시코, 이탈리아, 일본, 스웨덴, 폴란드, 벨기에, 호주, 그리스, 우크라이나 등 여러 국가의 아이튠즈 앨범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맵 오브 더 솔 : 7>은 자신의 진짜 모습을 찾기 위해 여정을 시작한 방탄소년단의 솔직한 이야기를 담은 ‘맵 오브 더 솔’ 두 번째 연작이다. 앞서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4월 발매된 미니앨범 <맵 오브 더 솔 : 페르소나>(MAP OF THE SOUL : PERSONA)에서 세상에 보여지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했다. 이후 10개월 만에 발매한 이번 앨범에서는 ‘보여주고 싶은 나’와 ‘외면하고 싶은 나’를 모두 받아들이고 마침내 ‘온전한 나’를 찾은 자신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방탄소년단은 20일 오전(이하 현지시간) 첫 TV 프로그램으로 미국 NBC 유명 토크쇼 <투데이 쇼(TODAY SHOW)>에 출연해 뉴욕 록펠러 플라자에서 전 세계 팬들을 만난다. 24일에는 미국 NBC TV에서 방영하는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The Tonight Show Starring Jimmy Fallon)>에 출연해 타이틀곡 ‘ON’의 무대를 처음 공개한다.

김지혜 기자 kimg@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지금 많이 보는 기사

▶ 댓글 많은 기사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