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추가경정예산 편성

정부, 추경 긴급 편성하나…與野 추경 필요성 제기 한목소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 "국회 차원, 코로나 대책 특위 구성"

정부, 예비비·기금 변경 통한 재원 확보 총력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장세희 기자]여야가 코로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추가경정예산(추경)이 필요하다는데 뜻을 같이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고 대응책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예비비와 기금 활용 외에 정부의 추경 논의는 조만간 본격적으로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일 본회의에서 국회 차원의 코로나 대책특위를 구성해 비상한 지원방안 마련에 착수하겠다"며 "정부가 긴급히 추경을 보고하고 국회는 심의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정부 제출 즉시 국회 심의에 착수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도 21일 코로나 19 관련한 입장문을 내고 "예산과 입법 등 국회 차원의 모든 대책을 강구할 것이고, 예비비든 추경이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일에 협조할 준비가 돼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지역사회 피해가 증폭되자 추경을 통해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시키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다만 정부는 오는 28일 발표할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한 종합경기대책 패키지 시행에는 기존 예산과 예비비, 기금 운용 계획 변경 등의 방안을 우선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8일 코로나19 사태를 비상 경제시국으로 규정한 만큼, 여야를 막론하고 추경 필요성이 제기되면 긴급 추경 편성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