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코로나19 완전 퇴치 어렵다...유행병 상황 대비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은경 "31번 환자 이후 해외 유입 사례 없다"

정부가 코로나19의 전염성이 강해 완전 퇴치는 어렵다고 판단하고 "장기전에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24일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 브리핑실에서 가진 정례 브리핑에서 "많은 나라가 코로나19는 경증 상태에서 초기 전파돼 과거 메르스나 사스처럼 퇴치하기는 어렵다고 본다"며 "올 겨울에 다시 유행하는 등 주기적 발생에 대비해 백신을 개발하는 게 중요하다. 치료제, 신속 진단제, 백신 분야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 유행 대비 중요

정 본부장은 여태 역학조사를 통해 확인한 코로나19의 특성을 더 상세히 설명하기도 했다.

정 본부장은 "역학조사 결과, 대부분 사례에서 잠복기가 3~4일 정도로 짧았으며, 이 기간 환자와 접촉을 통해 발병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다만 대중교통 수단이나 일상적인 접촉을 통해 확진되는 사례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이어 "(대중교통에서 스치는 사람이 아닌) 가족, 직장 동료처럼 조금 더 밀접하게, 반복적으로 (감염자에) 접촉된 분을 찾아 신속하게 격리하는 방향으로 대책을 전환키로 했다"고 정 본부장은 전했다.

코로나19의 초기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워 앞으로 추적조사도 쉽지 않아질 것으로 보인다.

정 본부장은 "(대구,경북처럼) 지역 사회 감염이 확인된 상황에서 (기존 감염자와) 역학적 연관성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 감염원을 찾기가 어렵다. 경증 환자가 (바이러스 전파에) 매개할 경우 연결고리 찾기가 쉽지 않다"며 "대구,경북 지역처럼 유행이 어느 정도 진행된 경우 개별 사례 접촉자를 신속히 찾아서 추가 환자가 발생하는 것을 차단하는 '피해 최소화 전략'으로 전환키로 했다"고 밝혔다.

기존 주된 감염원이 중국 등 해외였을 경우 역학조사를 통해 감염 루트를 확인하는 데 자원이 투입됐으나, 대구,경북에서처럼 지역사회 감염이 확인된 상황에서는 감염 루트 발굴에 한정된 자원을 투입하기보다 추가 확산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는 게 더 중요하다는 뜻이다.

"31번 이후 해외-국내 유입 사례 없어"

이와 관련해 정 본부장은 "31번 환자 사례 이후 코로나19가 해외에서 국내로 유입된 사례는 공식적으로 한 건도 없었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일부 해외에 다녀온 분이 있으나, 그 분이 해외에서 감염된 건지, 신천지와 연관 사례인지는 분류가 더 필요하다. 현재로서는 (해외 감염이 아니라) 신천지와 연관성이 더 많다. 전체 확진자 중 대구 신천지와 청도대남병원 관련 사례가 전체의 75%"라고 언급했다.

정 본부장은 중국인 감염원설, 신천지 관련 루머 등에 관해서도 추가 설명을 했다. '자신의 검사를 보건소가 거부했다'는 31번 환자의 주장과 관련해 정 본부장은 "현재로서는 (방역 당국이 여력을 쏟을 상황이 아니라) 대응 중인 보건 문제에 집중할 수 있게끔 그 부분은 추후 별도 면담조사로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아울러 '경북 청도에서 열린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의 친형 장례식에 중국인이 참석했다'는 루머에 관해 "장례식에 조의금을 낸 분의 명단, 신천지 신도 중 참석자 명단 등을 파악해 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아직은 중국인이나 우한을 다녀온 분의 조사까지는 진행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정 본부장은 "현재 나온 여러 가지 루머에 대해 확인된 사항은 없다"고 덧붙였다.

정 본부장은 다만 "우한의 경우 지난 1월 23일 공항이 폐쇄되는 등 지역이 통제돼 상당한 시간 경과가 있다고 판단한다"고 전했다. 중국인 참석 루머의 신빙성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고 추정한 것으로 보인다.

프레시안

▲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24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국내 발생현황 및 확진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던 중 사망한 환자 숫자를 발표하며 무거운 표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증 환자 14명, 위중 환자 2명

지난 23일 정부가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한 후 정부의 달라진 대응 기조에 관해서도 정 본부장은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질병관리본부는 위험 판단, 방역 대책 전략을 마련하고 이를 중대본, 관계부처, 지자체와 협의해 지금과 같이 방역 대책을 추진할 것"이라며 "다만 국무총리 주재 중대본이 형성돼 범부처적 노력과 지자체 노력, 의료 협력 체계 등이 기존보다 더 강화됐다. 더 많은 자원을 투입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심각' 단계로 대응 수준을 격상함에 따라 큰 틀의 코로나19 대응 기조는 수정하기로 했다. 대구,경북처럼 감염 환자가 급속도로 늘어나는 지역은 '감염병 특별관리 지역'으로 지정해 감염 가능성이 큰 접촉자를 신속 격리, 중증환자에 의료지원을 집중해 사망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무게를 두게 된다. 기타 지역은 신천지 교인과 연계 사례를 최우선적으로 확인하는 데 주력하게 된다.

이날 오후 2시 현재 전체 확진환자는 763명으로 파악됐다. 전날보다 207명 늘어났다. 이들 중 738명이 격리 중이다. 전날 3명을 포함해 총 사망자 수는 7명으로 늘어났다. 아직 8725명의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가 진행 중이다.

전체 환자 중 산소마스크 등으로 치료받는 중증환자는 14명으로 파악됐다. 2명은 "심각한 위중환자"로 분류됐다. 위중 환자 중 한 명은 장기간 위중 상태를 유지 중이며, 한 명은 전날 상황이 악화돼 집중치료를 시작했다.

위중 환자란 기관지삽관술을 실시하거나 에크모(ECMO, 체외막형산화장치) 치료를 하는 등 폐기능 부전으로 인해 기계 장치를 통해 호흡을 유지하는 상태의 환자다.

감염 확진환자가 대규모로 발생할 경우, 음압병상 수용에 한계가 다다를 수 있다고 정 본부장은 전했다.

그는 "앞으로 환자가 대규모로 발생할 경우 전부를 국가지정 음압병상에 수용하기는 어렵다"며 "의사가 임상적으로 중증도를 분류해 어느 정도 중환자실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는 국가지정 격리병상 중심으로 배정하되, 그렇지 않은 분은 일반병실에서 치료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다만 일반병실에서 접촉자 간 교차 오염이 발생하면 안 되는 만큼, 환자당 가능한 1인실 격리를 원칙으로 하되, 확진환자의 경우 1인실 또는 다인실 수용이 모두 가능하도록 지침을 개정했다"고 정 본부장은 밝혔다.

기자 : 이대희 기자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