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코로나19`로 금융사도 필수인력 재택근무 허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원격접속을 통한 재택근무를 허용하는 민·관 금융사들이 늘고 있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일부 금융회사에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일반 임직원도 원격접속을 통한 재택근무가 가능하다는 '비조치 의견서'를 보냈다.

앞서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금융회사 직원들 또한 재택근무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하지만 '망분리 규제' 때문에 전산센터 직원이 아닌 일반 직원에게도 적용되는지에 대해 불분명한 부분이 있었다.

현행 전자금융감독규정에 따르면 금융회사는 해킹 등 금융사고 방지를 위해 망분리 환경을 갖춰야 한다. 망분리란 사이버공격, 정보유출 등을 방지하기 위해 금융사의 통신회선을 업무용과 인터넷용으로 분리하는 금융보안 규제를 말한다. 금융회사의 자체 비상계획에 따라 전산센터 직원의 원격 접속이 필요한 경우 등을 고려해 망분리의 예외를 인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금감원은 지난 7일부터 씨티은행, 금융투자협회 등에 일반 직원도 원격접속을 통한 재택근무가 가능하다는 점을 비조치 의견서 회신을 통해 전달했다, 다른 금융회사들도 비조치 의견의 내용을 토대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업권별 협회를 통해 전파했다.

또 외부 원격 접속을 통한 재택근무 시 내부통제절차를 거쳐 가상사설망(VPN) 활용 등 보안대책을 적용토록 해, 해킹이나 정보유출 등의 위험을 방지하도록 했다. 향후 금융당국 역시 향후 비슷한 비상상황이 닥쳤을 경우 망분리 규제 완화를 검토할 계획이다.

[디지털뉴스국 김진솔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